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K에코플랜트, 쿠팡 '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 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폐기물 최종 처리시설 연계까지 서비스 확장
    "플랫폼 비즈니스를 고도화로 순환경제 기여"
    웨이블 서큘러의 폐기물 운반 차량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웨이블 서큘러의 폐기물 운반 차량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쿠팡 전국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관리 서비스를 확대한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폐기물·자원순환 관리 플랫폼인 웨이블 서큘러를 통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게 폐기물의 수집·운송·배차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폐기물의 최종 처리 시설 연계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폐기물의 분리배출과 재활용 등 자원순환을 넘어 폐기물의 발생부터 처리 및 에너지화 비율 등 전 과정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성상·품목 등을 토대로 특성에 맞는 소각, 재활용 등 최적의 처리 방안과 함께 적절한 처리 시설을 제안받을 수 있다. 이는 SK에코플랜트가 전국에 보유한 소각 등 처리시설과 검증된 지역 폐기물 처리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가능했다.

    계약에 동반되는 업체검토부터 대금정산 등 업무 처리도 지원한다. 전국에 분산된 다수 사업장의 폐기물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대시보드를 통해 폐기물의 배출량, 배출주기, 처리여부, 재활용률 등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웨이블 서큘러는 2022년 10월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쿠팡, CJ대한통운 등 유통·물류 업계 선도기업을 비롯 300개 이상 사업소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폐기물의 투명한 관리 및 연간 목표 배출량, 실질 재활용률 등 ESG 환경경영 성과 지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통합관리 서비스 출범은 기업의 자원순환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SK에코플랜트는 웨이블 서비스를 기반으로 자원순환 영역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고도화해 순환경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오세성 기자
    한경닷컴 금융부동산부 오세성 기자입니다.

    재계, 석유화학·중공업, 전자·IT, 자동차를 거쳐 현재는 부동산을 맡고 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SK에코플랜트, 국내 폐배터리 재활용 생태계 조성 앞장

      SK에코플랜트가 환경부와 손잡고 국내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체계 구축에 나선다.SK에코플랜트는 26일 서울시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환경부와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

    2. 2

      SK에코플랜트, SK하이닉스에 재생에너지 전력 직접 공급

      SK에코플랜트가 SK하이닉스와 재생에너지 공급을 위한 직접전력거래계약(PPA)을 체결했다.21일 서울 중구 SK하이닉스 센터원오피스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배성준 SK에코플랜트 에너지사업단장과 이병래 SK하이닉스 부사장...

    3. 3

      SK에코플랜트, CES 3년 연속 출사표

      SK에코플랜트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참가한다.4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오는 9~12일(현지시간) 열리는 CES 2024에 SK에코플랜트와 SK㈜, SK이노베이션, SK...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