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구축 예정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 가능…"보이스피싱 예방"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되면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이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정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신용정보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등 기존 대책은 사후 조치 위주로 비대면 금융사고나 정보 유출·명의 도용 등 대출 피해에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금융위는 신용대출·카드론 등 여신거래를 소비자가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이른바 '금융거래 안심 차단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해당 시스템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을 신청하면 신용정보원을 통해 모든 금융권에 공유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의결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금융사에 금융거래 사전 차단을 신청하면 금융사는 신규 여신거래 취급 시 신정원에 금융거래 사전 차단 정보가 등록됐는지 조회한다.

차단 정보가 등록돼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해당 거래 신청 사실을 소비자에게 안내하는 방식이다.

차단 해제의 경우 거래하는 금융사가 아니더라도 어느 금융사든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으로 정보 유출,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모두 차단할 수 있어 사전 피해 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내에 안심 차단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 가능…"보이스피싱 예방"
아울러 개정안에는 청년도약계좌를 장기간 유지한 청년에 대해 신용평점 가점을 주고, 자본시장법상 불공정거래 행위자를 금융질서문란자에 추가해 금융거래 시 불이익을 주는 내용 등도 담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