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2.3%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유지했다.

다만 이번 전망엔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인한 중동 리스크가 반영되지 않아 향후 하향 조정 여지를 남겼다.

IMF는 16일 발표한 '4월 세계경제전망(WEO)'에서 한국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로 2.3%를 제시했다.

앞서 1월 전망에서는 한국 성장률을 2.2%에서 2.3%로 0.1%포인트 상향한 바 있다.

이번 IMF 전망치는 정부(2.2%)와 한국은행(2.1%), 한국개발연구원(KDI·2.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2%)보다 소폭 높은 전망치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 역시 기존의 2.3%를 유지했다.

IMF는 매년 4월과 10월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세계경제전망을, 1월과 7월에는 주요 30개국을 상대로 수정전망을 발표한다.

올해 세계성장률 전망치는 3.1%에서 3.2%로 0.1%포인트 높였다.

선진국(1.7%), 개발도상국(4.2%) 성장률 전망치는 각 0.2%포인트, 0.1%포인트 올려잡았다.

선진국 중에선 특히 미국(2.7%) 성장률을 기존 전망에서 0.6%포인트 대폭 상향했다.

유로존(0.8%)은 0.1%포인트 낮췄고 한국을 비롯한 일본(0.9%)·중국(4.6%) 등 동북아시아 3국 전망은 유지했다.

IMF는 올해 경제성장률에 대해 상·하방 요인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 세계 '선거의 해'(Great Election Year)를 맞아 각국 재정부양 확대, 조기 금리인하, 인공지능(AI) 발전에 따른 생산성 향상, 성공적인 구조개혁 추진 등을

이 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반면 지정학적 갈등 확산, 고금리 속 높은 부채 수준, 중국의 경기둔화 등이 성장률을 제약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IMF는 통화정책과 관련해선 "조급함은 경계하되 국가별 물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통화정책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미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재정 여력을 확충하고, 중장기 생산성 향상과 함께 녹색 전환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IMF, 올해 韓 성장률 2.3% 전망 유지…중동 리스크 미반영
전민정기자 j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