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망치 크게 웃돌아…"각종 부양책·유동성 공급 등 효과"
3월 수출 급락 등 부정적 상황도 혼재…"낙관은 시기상조" 분석도
중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선방…회복 조짐 속 신중론도(종합2보)

중국의 올해 1분기 경제 성장률이 5.3%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가 연초부터 내놓은 각종 부양책이 일부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되지만, 완전한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6일 중국 1분기 GDP가 작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29조6천299억 위안(약 5천700조2천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1분기 중국의 1차산업은 3.3% 성장했고 2차산업은 6.0%, 3차산업은 5.0% 각각 커졌다.

2차 산업이 성장률을 견인한 것이다.

중국의 1분기 성장률은 로이터통신 시장 전망치(4.6%)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지난해 전체 경제성장률(5.2%)과 4분기 성장률(5.2%)보다도 다소 높았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전날 경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4.6%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날 발표된 중국의 다른 세부 경제지표도 전년 동기에 비해 대체로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4.7% 증가했고 1분기 산업생산은 전년 동기에 비해 6.1% 증가했다.

다만, 3월만 놓고 보면 소매판매는 3.1%, 산업생산은 4.5% 증가에 그쳐 다소 둔화하는 흐름을 보였다.

1∼3월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대비 4.5% 늘어났지만, 이 가운데 부동산 개발투자는 9.5% 하락해 부동산 경기 침체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수출입 규모는 위안화 기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이 중 수출은 4.9%, 수입은 5.0% 각각 늘어났다.

다만 3월 수출입 총액은 전년 대비 1.3% 줄었고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고 통계국은 전했다.

1∼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과 같은 보합세(0%)를 유지했지만, 3월 CPI는 0.1% 상승했다.

중국 소비자물가는 2월부터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지만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하락) 압력은 완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1분기 중국 실업률은 5.2%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3%포인트 하락했다.

이와 함께 올해 1분기 1인당 가처분 소득은 1만1천539위안(약 222만원)으로 명목상 증가율과 물가 요인을 제외한 실질 증가율 모두 6.2%를 기록했다고 국가통계국은 밝혔다.

중국이 달성한 1분기 경제성적표는 새해 들어 경기 부양과 소비 촉진을 위한 각종 정책을 시행한 것이 일부 효과를 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2월 5일 디플레이션 우려 속에 시장 유동성 공급을 위해 지급준비율(RRR·지준율)을 0.5%포인트 인하했으며 같은달 20일에는 주택담보대출 기준이 되는 5년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6개월만에 연 3.95%로 전격 인하했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달 초 구형 소비재와 설비의 신제품 교체(以舊換新·이구환신)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도 발표하며 내수와 국내투자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국가통계국은 "정책 효과가 계속 나타나고, 생산 수요가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취업과 물가도 전반적으로 안정돼 있다"며 "국민 경제가 지속적으로 반등하고 좋은 출발을 보였다"고 자평했다.

1분기 성장률은 중국이 설정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5.0% 안팎)를 상회하는 것이어서 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럼에도 국제사회는 중국이 여전히 올해 5% 성장이란 목표보다 낮은 4%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최근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이유로 내세우며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춘 바 있다.

전문가들은 1분기에 중국 경제는 예상보다 나은 모습을 보였지만, 3월 들어 수출이 눈에 띄게 부진한 데다 중동 정세 악화 등 외부의 악재도 있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루이스 루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AP통신에 "1분기 경제성장은 광범위한 제조업 성과, 설 연휴로 인한 가계 지출 증가, 투자 촉진 정책에 의해 뒷받침됐다"면서도 "3월의 수출 부진에서 볼 수 있듯이 외부 수요 상황도 여전히 예측하기 어렵다"며 중국 경제를 낙관하기에는 이르다는 반응을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