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업권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을 정상화하기 위해 추가로 펀드를 조성한다. 지난해 내놓은 1차 펀드 대비 규모를 두 배 이상 키우고 투자자로 참여하는 저축은행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와 대형 저축은행,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은 이달 초 2차 PF 정상화 펀드 조성을 위한 첫 회의를 열었다. 2차 펀드 규모는 약 700억~1000억원으로 1차 펀드(330억원)보다 두 배 이상 크다. 참여 저축은행도 1차 펀드(10곳)보다 늘어난 17곳 안팎이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르면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 2차 펀드 조성을 마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상화 펀드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이 중단된 PF 부지 또는 부실채권을 매입한 뒤 사업성을 갖춘 현장으로 개선하는 재구조화에 나선다. 업계가 지난해 9월 조성한 1차 펀드는 지난달 말까지 5개 사업장에 전액 집행됐다.

저축은행업권이 1차 펀드 소진 직후 곧바로 2차 펀드 조성에 나선 것은 그만큼 PF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해서다. 저축은행의 PF 대출 연체율은 작년 말 6.94%로 전년 말(2.05%) 대비 4.89%포인트 뛰었다. 올 상반기에도 연체율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펀드가 부실 사업장을 하나둘 인수하는 움직임을 보이면 다른 투자자도 더 이상 관망만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설 것”이라며 “구조조정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