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바이오, 큐리언트 최대주주로…"아토피 치료 신약 개발 협력할 것"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기술수출에 도전하겠습니다.”

조용준 동구바이오제약 부회장(사진)은 15일 인터뷰에서 “큐리언트 투자는 투자금 회수 목적이 아니라 사업적인 시너지에 대한 확신으로 단행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큐리언트는 이날 동구바이오제약이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고 공시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큐리언트 신주 255만8199주를 약 100억원에 인수한다. 유상증자 이후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분 8.05%로 최대주주에 올라선다. 기존 최대주주인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4.51%에서 4%로 2대주주로 내려온다.

조 부회장은 “그동안 동구바이오제약은 복제약과 개량신약에 R&D를 집중해 왔다”며 “큐리언트 투자를 통해 신약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했다.

두 회사의 R&D 협력은 피부질환 분야에 집중할 전망이다. 큐리언트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Q301’의 미국 2b상을 완료했다.

조 부회장은 “Q301의 후기 임상에 참여하고, 상업용 제품 생산도 하겠다”며 “동구바이오제약은 국내 피부과 처방액 1등을 수년간 지키고 있는 만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큐리언트의 독립 경영을 보장하기로 했다. 남기연 큐리언트 대표가 R&D를 총괄하며 경영을 계속할 예정이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이사회 구성원 5명 중 2명을 추천한다. 이사회 의장은 조 부회장이 맡는다.

조 부회장은 “전통 제약사와 바이오회사가 협업하면 글로벌 진출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동구바이오제약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바이오 회사를 발굴해 투자와 협업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