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뇌사 판정을 받은 뒤 장기를 기증하고 하늘의 별이 된 강진식(19), 김경모씨(43). /사진=전남대병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왼쪽부터) 뇌사 판정을 받은 뒤 장기를 기증하고 하늘의 별이 된 강진식(19), 김경모씨(43). /사진=전남대병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뇌사 판정받은 새내기 대학생과 40대 가장이 장기기증을 통해 9명에게 새 생명을 선물하고 하늘의 별이 됐다.

15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대학생 강진식씨(19)는 지난달 19일 전동킥보드를 타다가 넘어지면서 외상성 경막밑 출혈로 전남대병원 응급실에 옮겨져 치료받았으나, 이튿날 뇌사 판정받았다.

이후 가족들의 동의를 받아 환자 5명에게 심장과 좌·우 신장, 간장, 폐장 등을 기증했다.

3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난 강씨는 편의점과 PC방에서 아르바이트하며 번 용돈으로 주변을 잘 챙겨 그를 따르는 친구들이나 후배들이 많았다. 강씨는 호남대 소방행정학과 1학년으로 재학 중이었으며, 졸업 후 소방관이 꿈이었다고 한다.

강씨의 아버지는 "주변에 베풀기를 좋아하던 아들이다 보니, 다른 사람 살리는 일인 장기 기증 또한 찬성했을 것이라 생각해 가족 모두 동의했다"며 "이식받은 환자들이 모두 건강하게 잘 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그에 앞서 지난달 17일엔 가장인 김경모씨(43)가 뇌내출혈로 응급실로 옮겨져 치료받았지만, 이틀 뒤 뇌사 판정받았다. 김씨는 4명에게 간장, 신장, 심장, 폐장을 기증했다.

생전 김씨는 8살 아들, 모친과 함께 살았다. 평일엔 배송 기사 일하고 주말엔 모친과 함께 교회를 다닌 성실하고 자상한 가장이었다고 한다.

김씨의 누나는 "홀로 아들을 키우며 열심히 살던 동생이었는데, 갑자기 떠나게 돼 황망하다"며 "조카는 '아빠가 천국에 갔다'고 알고 있다. 새 생명을 주고 떠난 만큼 좋은 곳에서 행복하게 살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