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올해 총선에서 승리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민 뜻을 무시하고 국민에 맞서면 어떤 결과가 빚어지는지 이미 확인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국정 기조 전환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여권 내에서 거론되는 국무총리·비서실장 하마평을 지적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총리 후보로 권영세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주호영 의원, 이정현 전 의원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실장 후보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정진석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 대표는 "내각 인적 쇄신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통령께서 과연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상당히 우려된다"며 "정부는 이번 인사 개편을 그동안의 국정 실패를 반성하고 국정 기조 전반을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또 정부·여당을 향해 "민생 살리기에 정치가 제 역할을 하라는 게 이번 총선 민의다. 정쟁이 아닌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며 "4월 10일 이전 국정과 이후 국정은 완전히 달라져야 할 것이다. 악화일로인 민생 경제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의정 갈등에 대해선 "양측이 강 대 강 대치를 고집하면서 국민 피해만 점점 커지고 있다. 의료 공백 사태를 더 이상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 정부는 특정 숫자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의료계 역시 즉각 현장에 복귀해야 하며, 특히 공공 필수 지역 의료를 살리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수립에도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회에 '보건의료계공론화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정부는 대화를, 의료계는 복귀를, 전체적으로는 실효적 대책을 가지고 논의해야 한다"며 "사태의 원만하고 종합적인 해결을 위해선 사회적 중지를 모을 필요가 있다. 국회에 여야, 정부, 의료계,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보건의료계공론화특위 구성을 제안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