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감소 효과…휴업재해율 매년 15% 가까이 지속 감소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보장 3년만에 30만건 행사…"이젠 일상화"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건설현장에서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한 지 3년 만에 작업중지권 행사 건수가 30만건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재해 발생 시 근로자가 작업을 중지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법상 보장된 권리인 작업중지권이 이제는 대표적인 안전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의미다.

삼성물산은 지난 2021년 3월부터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했으며, 그간 국내외 113개 현장에서 총 30만1천355건이 행사됐다.

하루 평균 270건, 5분마다 한 번씩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것으로,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하기 시작한 첫해 8천224건에 이어 2년째 4만4천455건, 3년째 24만8천676건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당장의 급박한 위험 방지를 넘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수단으로 작업중지권 행사가 일상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위험으로는 근로자의 충돌·협착 관련 상황이 31%로 가장 많았으며, 추락(28%)과 장비 전도(24%)가 그 뒤를 이었다.

충돌·협착과 추락, 장비 전도 모두 중대재해로 직접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상황으로, 이에 따른 작업중지가 전체의 80%를 차지한 셈이다.

폭염이나 폭우, 미세먼지 등 기후 관련 작업중지도 증가 추세다.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보장 3년만에 30만건 행사…"이젠 일상화"
또 작업중지권은 다양한 안전 제도와 더불어 현장에서 발생 재해를 낮추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의 휴업재해율(근로자가 1일 이상 휴업하는 재해 발생 비율)은 작업중지권 전면 보장 첫해인 2021년부터 매년 15% 가까이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중지권 행사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지연과 인력 추가 투입 등 협력업체 비용 증가에 대한 보상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총 13개 업체, 391건의 작업중지권 관련 비용을 정산 과정에 반영했다.

삼성물산은 이달 한 달 동안 현장별로 근로자에 대한 포상과 작업중지권 활용을 독려하는 안전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나아가 작업중지권이 더욱 활성화되고 현장 안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교육 등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현장 위험 발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S-TBM'을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한다.

이 앱을 이용하면 근로자가 위험 상황에 쉽게 작업중지를 활용할 수 있고, 위험 상황 개선 결과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단순히 눈에 보이는 위험 상황에 대해서만 조치를 요구하는 것을 넘어 근로자들이 적극적으로 위험을 예측해 작업 중지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