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KB, 슈퍼앱 동맹…'네·카·토'와 맞짱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가 KB금융그룹과 ‘슈퍼앱 동맹’을 맺었다. 삼성 금융계열사 통합 앱인 ‘모니모’에 국민은행의 파킹통장(수시 입출금식 통장)을 장착하는 등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내놓기로 했다. 삼성금융네트웍스가 국민은행과 손을 잡으면서 ‘네카토(네이버·카카오·토스)’ 등 빅테크와 모바일 금융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본지 3월 26일자 A1, 16면 참조

삼성금융네트웍스는 모니모 활성화를 위한 제휴 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국민은행을 선정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두 회사는 본계약 체결 이후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절차를 거쳐 연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새로 선보이는 서비스는 네이버페이가 하나은행과 제휴해 2022년 출시한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과 비슷한 파킹통장인 ‘모니머니 KB 통장’(가칭)이 유력하다. 모니모에 파킹통장이 도입되면 선불금을 충전하지 않고도 삼성카드 결제 대금이나 삼성화재 자동차 보험료 등을 이 통장에서 결제할 수 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파킹통장임에도 연 3% 수준인 시중은행 정기예금(1년 만기)보다 높은 이자를 제공해 가입자를 끌어모은다는 전략이다. 결제액의 일부를 적립해주는 체크카드 출시도 검토하고 있다. 국민은행도 모니모 등 외부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KB스타뱅킹’ 앱 고객 확대 등을 기대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보험과 카드, 증권 등 비은행 부문 1위인 삼성 금융계열사와 자산(530조원)·고객 수(3340만 명) 1위 은행인 국민은행의 이번 협력에 따른 파급력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두 회사의 이번 전략적 제휴를 계기로 금융권의 슈퍼앱 협력 사례가 잇따를 것”이라고 했다.

김보형/서형교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