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젬, 영업익 189억원..."연구개발비 증가"
세라젬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89억원으로 전년 대비 62.7%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847억원으로 전년보다 22.1% 줄었다.

고금리와 고물가, 부동산 시장 악화 등에 따른 헬스케어 가전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 심리 위축이 주요 원인이라는 게 세라젬 측 설명이다.

여기에 지난해 기술과 임상, 디자인 등 연구개발(R&D) 조직의 통합 거점인 '헬스케어 이노타운' 신설과 사업다각화를 위한 적극적인 선행기술 투자 등도 영향을 미쳤다. 세라젬은 지난해 역대 최다인 189억원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한 바 있다.

글로벌 사업 매출의 경우 전년 대비 27% 성장한 1,845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시장 매출이 1,295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가량 성장했으며, 인도와 동남아시아,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도 고른 성장을 보였다. 지난 2022년부터 전략적인 투자를 이어오고 있는 미국 시장의 경우 매출이 75% 가량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인지도를 확대하고 있다.

세라젬은 올해 CES 2024에서 호평 받았던 신제품 마스터 V9과 파우제 M6 등 주력 사업분야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사업으로 외연을 확대해 안정적인 수익구조 창출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잠재력이 높은 미국 시장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유럽, 일본 등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매출 확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세라젬 관계자는 "세라젬은 지난해 대내외적 사업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내 헬스케어 가전 1위 기업으로서 글로벌 확대 및 새로운 사업 영역에 꾸준히 투자해왔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기존 사업영역 외에 이온수기나 뷰티, 신규 가정용 의료기기 등 새로운 영역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기자 magun1221@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