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명인 열전' 마스터스 토너먼트가 골프 '전설'들의 명예 시타로 4일 간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12일(현지시간) 오전 10시 10분,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GC 1번홀에 게리 플레이어(남아공), 잭 니클라우스, 톰 왓슨(미국)이 순서대로 입장했다. 홀을 둘러싸고 있던 수백명의 패트론은 뜨거운 박수로 전설들을 맞았다. 이날 뇌우로 전체적인 스케줄이 조정되면서 명예시타는 예정보다 2시간 30분 늦게 시작됐다.
11일 마스터스 토너먼트의 명예 시타자로 나선 잭 니클라우스와 아내 바바라. AP연합뉴스
11일 마스터스 토너먼트의 명예 시타자로 나선 잭 니클라우스와 아내 바바라. AP연합뉴스
니클라우스는 아내 바바라가 캐디로 나서 더 큰 박수를 받았다. 바바라는 오거스타 내셔널GC 고유의 하얀 점프수트와 녹색 모자를 착장한 채 니클라우스의 클럽을 들고 나란히 입장했다.

플레이어와 니클라우스, 왓슨은 남자 골프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이들이 입은 그린재킷만 총 11벌이다. 니클라우스가 6번으로 최다 우승 기록을 갖고 있고, 플레이어와 왓슨이 각각 3회, 2회 우승했다.
사진=AFP
사진=AFP
프레디 리들리 오거스타 내셔널GC 회장의 소개로 플레이어가 티잉구역에 들어섰다. 멋진 티샷 뒤 한쪽 다리를 접어올려 패트런들의 환호를 받았다. 그의 시그니처 포즈인 '외다리 포즈'다.

'황금 곰' 니클라우스는 흰색 바탕에 성조기 무늬의 곰 패치가 붙어있는 모자를 쓰고 등장했다. 예전보다 스윙 범위가 훨씬 작아지긴 했지만 힘차게 티샷을 날린 그는 환호하는 패트런들에게 손을 들어 화답했다.

마지막 시타자는 '필드의 신사' 왓슨이었다. 그는 특유의 우아한 스윙으로 큰 박수를 받았다. 왓슨의 티샷이 끝나자 리들리 회장은 대회의 공식 시작을 선언했다.

마스터스의 시작을 알리는 명예 시타(Honorary Starters)는 1963년 시작됐다. 첫 조 티샷 시간의 20분 전에 1번홀에서 진행된다.

최초의 시타자는 조크 허치슨과 프레드 매클라우드였다. 이후 바이런 넬슨, 진 사라젠, 켄 벤투리, 샘 스니드, 아널드 파머 등이 마스터스의 시작을 알렸다. 파머가 작고한 뒤에는 니클라우스와 플레이어 2명이 시타자로 나섰다. 2021년에는 리 엘더가 초청 명예 시타자로 참여했다. 1975년 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마스터스에 출전해 인종의 장벽을 허문 인물이다.

오거스타=-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