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왼쪽), 윤석열 대통령.  /사진=뉴스1
유승민 전 의원(왼쪽), 윤석열 대통령. /사진=뉴스1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11일 "총선 3연패는 낡은 보수를 혁신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참으로 무서운 민심이다. 정부·여당의 잘못을 깊이 반성한다. 당과 정 모두 다시 태어나야 한다"면서 이렇게 썼다.

유 전 의원은 "불파불립(不破不立). 깨트리지 않으면 바로 세울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깊은 자기반성 위에 국정 전반을 쇄신해달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무서운 민심 앞에 반성하고 국민이 바라는 개혁의 길로 나선다면 떠난 민심도 되돌아올 것"이라며 "당의 반성과 혁신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보수 결집에만 매달린 결과가 총선 3연패"라며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 유능한 보수의 길로 보수의 지평을 넓히지 않으면 다음 대선, 다음 총선에서도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는 엄연한 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북광장에서 열린 '경기 화성정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 출정식'에서 유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북광장에서 열린 '경기 화성정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 출정식'에서 유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총선에서 여당의 참패가 확정되자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선거 시작 전부터 어떤 결과가 나오든 대통령의 그동안의 국정 수행에 대한 국민의 평가라 생각했다"며 "총선의 결과에 대해, 원인에 대해서도 저희가 되돌아보는 시간이 곧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은 먼저 인적 쇄신을 단행하며 국정 쇄신의 시작을 알렸다.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등 대통령실 참모들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국가안보실을 제외한 대통령실의 모든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도 전원 사의를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