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10 총선을 이틀 앞둔 8일 "여당이 이렇게 졸렬하게 선거에 임하는 경우를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오늘 아침에도 겪었지만 현장에서 유세할 때마다 정말로 시비를 많이 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말하기도 수치스러울 정도로 저열하게 나오고 있는 것 같다"며 "그들은 졸렬하게 나오더라도 우리는 품격있게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막판에 각종 선거법 위반에 불법 행위들이 횡행한다"며 "대통령부터 관건 불법 선거로 의심되는 전국 순회 행위를 수십 차례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관위 역시 정말 대한민국의 중립적인 선관위가 맞는가 싶은 정도로 이해하기 어려운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며 "대파가 그렇고 숫자놀음이 그렇고 도저히 민주적인 대한민국 맞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최근에 확인된 투표권자, 선거인 실어 나르기 불법행위 현장이 포착됐다"며 "선관위가 뭘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즉각적인 강력한 조치도 해야 하고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 대책도 해야 하는데 뭔가 특별한 조치를 했다는 얘기를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선거가 막바지에 이르니까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상황을 활용해서 각종 흑색선전이 난무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며 "특히 카톡 메시지 등을 활용한 대량의 허위사실 유포 음해 이런 것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신고 체제를 갖추고 엄정하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자세로 대응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을 찾아 동작을 류삼영 후보를 지원한다. 접전지 위주로 유세를 펼치는 것.

이어 김민석(영등포을), 안규백(동대문갑), 곽상언(종로), 박성준(중·성동을), 김동아(서대문갑), 황희(양천갑) 후보 유세에 함께하며 유권자들에게 한 표를 호소할 예정이다. 이어 인천으로 이동해 남영희(동·미추홀을) 후보 지원에 나선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