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장관,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
김영호 "북, 반통일·반역사적…한국이 통일 한반도 주도할 것"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6·25전쟁 때 한국을 도운 국가들의 주한 대사들과 만나 북한의 '통일 지우기'를 비판하고 한국은 통일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5일 서울 종로구 남북관계관리단에서 6·25전쟁 유엔 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를 열었다.

그는 인사말에서 "북한은 작년 연말 이래 이른바 '2국가론'을 표명하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통일 흔적 지우기'와 핵 위협 등 적대적 공세를 지속하는 반통일, 반역사적 행태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의 민생은 외면한 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에만 몰두한다"며 "독재 체제의 생존만을 도모하기 위한 시대착오적인 모습을 계속해서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장관은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과 인류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북한 주민 포용 정책을 펼쳐 나가는 가운데 유엔 참전국 등 가치 공유국들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과 핵 증강에 대해서는 "한미동맹 및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로 맞서겠다면서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견인하기 위해 유엔 참전국 및 유엔군사령부 회원국과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를 부각하겠다고 언급하며 "이런 노력이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한 실효적 책임 규명, 북한 주민 인권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엔 참전국들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