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휴먼스마트밸리 산업단지 공사현장(172만㎡​​​​​​​) 전경
음성휴먼스마트밸리 산업단지 공사현장(172만㎡​​​​​​​) 전경
충청북도에 있는 산업단지가 '스마트밸리'라는 이름의 브랜드로 탈바꿈하고 있다.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관 특화 단지로 조성해 삭막했던 과거 회색빛 공장 이미지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다. 업계에선 이런 산단의 변신이 인근 지역 개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개발공사는 지난해부터 청년이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른바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다. 먼저 단순 공장 이미지를 갖고 있는 '산업단지'라는 이름 대신 '스마트밸리'라는 이름으로 브랜드화하고 있다. 조성 중인 음성휴먼스마트밸리, 청주북이그린스마트밸리, 제천제4스마트밸리 등이 대표적이다. 스마트밸리는 특허청 심사 완료 후 상표권 출원을 기다리고 있다.

충북개발공사는 스마트밸리 구상의 첫번째 단계로 경관 특화를 선택했다. 최근 조성 중인 충북 내 산업단지 진입도로와 단지 주변에 경관 특화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준공된 동충주산업단지에 우선 적용했다. 당초 설계와 달리 왕벚나무 135주, 소나무와 매타세콰이어 129주, 은행나무 100주, 이팝나무 400주, 연산홍 등 5만8000주, 개나리 3300주 등 나무 6만주가량을 주요 도로와 단지 주변에 조성했다.
메타세쿼이아길로 조성한 동충주 산업단지
메타세쿼이아길로 조성한 동충주 산업단지
충북개발공사, 공장 이미지 산업단지를 경관 특화한 '스마트밸리'로 바꾼다
충북개발공사는 충북 11개 시군에서 산업단지 17곳을 이같은 형태의 스마트밸리로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7월 국가 첨단전략산업단지로 지정된 청주시 오창나노테크와 진천혁신스마트밸리 등을 스마트밸리로 전환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지역 내 신규 산업단지 조성도 활발하다. 단양군, 증평군, 옥천군, 보은군, 괴산군, 영동군, 청주시 등에서 총 10건의 신규 산단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충북개발공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오송국가3산단을, 국가철도공단 등과 오송철도클러스터 국가산단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 조달은 지난 2월 행정안전부에 제시한 정책 건의를 통해 해결했다. 충북개발공사는 행안부가 예수금 3000억원 상당을 자금조달 때 부채에서 제외해 자본금 마련에 숨통이 트였다고 설명했다.

진상화 충북개발공사 사장은 "앞으로 충북도, 11개 시·군 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빠른 시일내에 산업단지를 스마트밸리로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