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학사관 폐관 추진 등…노동자들과 대화해야"
공공운수노조 "충남도 공공기관 통폐합으로 공공성 후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세종충남본부는 4일 "충남도의 공공기관 통폐합으로 공공성이 후퇴하고 있다"며 공공성 후퇴 정책의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인 공공기관 통폐합 후 1년이 지난 현재 도가 일부 사업에 대해 매각과 민간 위탁 전환을 추진하고, 통합기관을 다시 분할해 타 기관과 통합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도가 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 산하 대전학사관을 폐관한 뒤 매각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0년 대전 중구에 설립된 대전학사관은 충남 출신 대학생의 거주비 부담 완화를 위한 기숙사로, 매년 240여명의 학생이 이용하고 있다.

또 청소년진흥원 기능을 민간 위탁하려 하거나 사회서비스원이었던 조직의 사업을 축소하고, 여성가족연구원 조직은 충남연구원으로 재통합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공공기관이 담보해야 할 공공성이 후퇴해 피해가 온전히 도민과 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도는 엉터리 공공기관 통폐합과 공공성 후퇴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노동자들과 직접 대화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지난해 초 산하 공공기관 25곳을 18곳으로 통폐합했다.

도는 이에 대해 2018년 이후 공공기관이 5곳 늘고 출연금 지원 규모가 656억원에서 914억원으로 39.3%, 인력은 2천74명에서 2천845명으로 37.1%로 증가해 경영효율화 차원에서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전제로 공공기관 통폐합을 추진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