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국힘, 4·3 학살 후예"…韓 "이재명은 일베 출신"
총선을 1주일 앞두고 양당의 상호 비방전이 한층 거세지고 있다.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힘은 제주 4·3 학살의 후예”라고 비판하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대표는 일베(극우 성향 사이트) 출신”이라고 맞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사건 추념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지금이라도 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4·3을 폄훼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4·3에 대해 진정한, 제대로 된 인식을 갖고 있다면 말로만 할 게 아니라 폄훼 인사에게 불이익을 줘야 마땅하다”며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공천장을 쥐여줬다”고 지적했다.

이는 국민의힘에서 대전 서구갑에 출마한 조수연 후보와 서울 구로을의 태영호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후보는 과거 자신의 SNS에 ‘제주 4·3은 김일성 지령을 받은 무장 폭동’이라고 썼다. 태 후보는 지난해 2월 전당대회에서 ‘4·3이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했다.

이 같은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한 위원장은 이날 강원 춘천 명동닭갈비 골목에서 한 유세에서 “이재명 대표는 본인도 인정하다시피 일베 출신”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이 대표야말로 제주 역사의 아픔을 이용만 해왔지 실제로 아픔을 보듬기 위해 행동한 것은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제주민들이 정말 원하는 것은 4·3과 관련해 직권 재심을 군사법원이 아니라 일반법원까지 확대하는 것이었다”며 “문재인 정권은 그걸 해주지 않았고 제가 법무부 장관이 된 다음에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말로만 4·3을 이용하는 것과 직권 재심을 확대해 실제로 실천하는 것, 어떤 게 역사를 제대로 보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