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허영인 회장 건강 악화에도...무리한 체포 유감"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전날 허영인(74) SPC그룹 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한 데 대해 SPC그룹이 유감의 뜻을 밝혔다.

SPC는 3일 입장문을 내고 "허 회장은 심신 안정을 취해 건강 상태가 호전되면 검찰에 출석하려 했고 이런 사정을 소상하게 검찰에 소명했으나 검찰이 허 회장의 입장이나 상태를 무시하고 무리한 체포영장을 집행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허 회장은 악화한 건강 상태에도 불구하고 검찰 조사를 회피하거나 지연하고자 할 의도가 전혀 없고, 오히려 검찰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었지만 마치 출석에 불응하는 것처럼 여과 없이 언론에 공개됐다"고 주장했다.

허 회장은 지난달 1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제3부로부터 지난달 18일 오전 9시 0분까지 출석하라는 최초의 요구를 받았으나 파스쿠찌사와의 업무협약 체결 등 바쁜 일정을 앞두고 출석일을 일주일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SPC는 "검찰은 출석일을 조정해주지 않았고 지난달 19일과 21일 연이어 출석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4개월이 넘는 기간 출국금지 조치돼 있던 허 회장이 검찰에 빨리 조사하고 출국금지를 해제해 달라고 요청했음에도 검찰은 한 번도 출석요구를 하지 않다가 해외에서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 국내에서 어렵게 잡은 협약식 일정을 앞둔 시점에 처음으로 출석을 요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령의 나이에 행사 일정을 무리하게 소화하며 피로가 누적된 데다 검찰 조사로 인한 스트레스로 건강 상태가 악화돼 조사 시작 한 시간 만에 응급실로 후송되는 일이 발생했다"며 "담당 전문의는 허 회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공황 발작 및 부정맥 증상 악화 가능성이 높아 2주간 안정 가료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후 허 회장 측은 지난달 29일 검찰의 재차 출석 요구에 응급조치가 가능하도록 현재 입원 중인 병원으로 출장조사를 요청했으나 검찰이 이를 거절했다고 SPC는 설명했다.

끝으로 허 회장 측은 "앞으로도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


김예원기자 yen88@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