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매주 토·일요일에 해설 진행…스마트폰 후원 해설도 운영
나무 이야기 듣고, 스마트폰 해설 보고…다채롭게 즐기는 궁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다채롭게 즐기면서 조선 왕조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면 어떨까.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숲해설가협회와 함께 이달 6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토·일요일에 '역사와 함께하는 창경궁 나무 이야기' 프로그램을 한다고 2일 밝혔다.

창경궁은 경복궁, 창덕궁에 이어 세 번째로 지어진 조선시대 궁궐이다.

조선의 9대 임금인 성종(재위 1469∼1494)이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 소혜왕후를 모시려고 수강궁 터에 지었으며 1484년에 완공됐다.

나무 이야기 듣고, 스마트폰 해설 보고…다채롭게 즐기는 궁궐
임진왜란 때 소실됐다가 이후 창덕궁과 함께 다시 지었으며, 고종(재위 1863∼1907) 대에 경복궁이 중건되기까지는 조선 왕조 역사의 주요 무대로서 기능해왔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창경궁의 역사와 나무에 대한 해설을 들으며 궁을 둘러볼 수 있다.

토요일에는 춘당지 일대를, 일요일에는 관원들이 업무하는 공간이었던 궐내각사(闕內各司) 터 일대를 돌며 조선 궁궐의 조경 원칙, 창경궁의 식생 등도 배우게 된다.

춘당지 일대를 찾은 천연기념물 '원앙'도 함께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은 오후 2시 옥천교 앞에서 시작해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다.

현장에서 20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창경궁 입장료 외에 별도 참가비는 없다.

나무 이야기 듣고, 스마트폰 해설 보고…다채롭게 즐기는 궁궐
창덕궁에서는 스마트폰을 들고 후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궁능유적본부는 신한은행과 공동 기획·제작한 해설 프로그램 '스마트폰으로 듣고 보는 창덕궁 후원 해설 서비스'를 이날부터 선보인다.

창덕궁 후원은 조선시대의 뛰어난 조경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네모난 연못 속의 동그란 작은 섬 형태가 돋보이는 부용지와 부용정, 영화당, 주합루 등이 있다.

휴대전화로 후원 입구에 있는 안내판에서 정보 무늬(QR코드)를 인식하면 신한은행의 사회공헌활동 누리집으로 연결돼 창덕궁에 대한 음성 안내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해설에는 배우 소유진과 이동휘, 전문 성우가 참여해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창덕궁관리소 관계자는 "5월 19일까지는 해설사와 함께 후원에 입장한 뒤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어 음성 안내 서비스를 통해 후원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무 이야기 듣고, 스마트폰 해설 보고…다채롭게 즐기는 궁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