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스타 인증 결과…건조기 효율 항목도 가장 높아

삼성전자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의 소비전력량이 다른 경쟁 제품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경쟁 제품보다 소비전력량 낮아
31일 미국 에너지스타에 따르면 비스포크 AI 콤보의 미국 모델인 WD53DBA900H의 연간 소비전력량은 319킬로와트시(kWh)로 확인됐다.

LG전자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의 미국 모델 WM6998H의 연간 소비전력량은 380kWh,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의 투인원(2-in-1) 세탁건조기 콤보 PFQ97HSPVDS의 연간 소비전력량은 399kWh로 각각 조사됐다.

건조기의 효율을 나타내는 CEF 항목은 삼성전자 제품이 7.50으로 가장 높았고, LG전자가 6.30, GE가 6.00으로 표시됐다.

CEF는 단위 에너지당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높을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경쟁 제품보다 소비전력량 낮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국내 시장에 나란히 일체형 세탁건조기를 출시한 이후 소비전력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LG전자는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 출시 보도자료에서 "국내에 판매 중인 동종 세탁건조기의 건조 소비전력이 1천와트(W)를 훌쩍 넘는 것과 달리 트롬 워시콤보의 건조 소비전력은 570W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콤보'를 우회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비스포크 AI 콤보의 건조 소비전력은 1천700W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건조 소비전력은 가동 시 순간적으로 동작하는 최대치를 표기해 놓은 것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내내 그만큼의 소비전력을 사용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오히려 양사 동급 건조기의 1회 사용 시 소비전력량을 비교해보면 삼성전자 제품의 소비전력량이 더 낮다"고 주장했다.

소비전력과 소비전력량의 개념을 혼동한 것이라는 취지다.

실제로 제품에 흔히 표기되는 소비전력(W)은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전력의 최대 입력, 즉 제품이 할 수 있는 일의 최대량을 나타낸다.

전기요금에 비례하는 소비전력량(Wh)과는 다르다.

글로벌 공인기관 담당자는 삼성전자 뉴스룸에서 "소비전력은 표기된 수치(정격입력) 내에서 제품을 사용할 때 '안전을 보증한다'는 의미"라며 "소비전력과 소비전력량은 다른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경쟁 제품보다 소비전력량 낮아
뉴스룸에 따르면 비스포크 AI 콤보의 1회 세탁 시 소비전력량은 432.3와트시(Wh)로, 연간 소비전력량은 90.8kWh다.

단위요금 160원(1kWh 기준)과 연간 소비 전력량 90.8kWh를 곱한 연간 에너지 비용은 1만5천원으로, 국내 동종업계 일체형 세탁건조기 기준 최저 수준이라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또 20㎏ 용량 건조기의 1회 건조 시 소비전력량은 1천989.1Wh, 연간 소비전력량은 318.3kWh로, 국내 업계 최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연간 에너지 비용 역시 5만1천원으로 국내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건조 소비전력량은 의무 공표사항이 아니어서 건조 성능이 유사한 단독 건조기의 소비전력량을 제시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1㎏ 용량의 단독 건조기와 동일한 크기의 열교환기를 적용해 건조 성능을 단독 건조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구현했으며,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기술로 건조시간을 20∼30% 줄여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경쟁 제품보다 소비전력량 낮아
삼성전자 측은 "LG전자가 자사 제품의 에너지 소비량이 더 적다고 마케팅해왔으나 미국 에너지스타 인증에서는 정반대의 결과가 드러났다"며 "미국 출시제품보다 건조 용량이 큰 국내 출시모델의 소비전력량은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LG전자가 올해 초 미국에 출시한 워시콤보 제품은 건조 용량이 13㎏으로, 국내에 출시한 제품(15㎏)보다 건조 용량이 작다.

한편,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판매 중인 비스포크 AI 콤보와 동일하게 세탁 용량 25㎏, 건조 용량 15㎏인 WD53DBA900H 모델을 다음 달 중으로 미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