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사당역 버스 정류장 안내판. 파업에 돌입한 서울시내 버스 차량들이 '차고지'로 표기됐다. 사진/ 박시온 기자
28일 오전 사당역 버스 정류장 안내판. 파업에 돌입한 서울시내 버스 차량들이 '차고지'로 표기됐다. 사진/ 박시온 기자
28일 오전 8시께 서울 4호선 길음역 앞 버스정류장. 운행 안내 표지판에는 '버스 파업, 타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다. 서울 평창동으로 출퇴근 하는 이주현씨(35)는 "회사가 구석진 곳에 있어 버스와 택시로만 출퇴근할 수 있다"며 "이러다 택시까지 못 잡아 지각할 것 같아 걱정"이라 말했다.

서울 시내버스가 12년 만에 파업에 돌입하면서 서울 직장인들의 출근길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날 이른 새벽에 결정된 파업에 출근길 시민들은 큰 혼란을 겪었다. 소식을 뒤늦게 접한 시민들은 부랴부랴 택시와 지하철로 몰렸다.

○ 멈춰선 '교통의 요지'... 뒤늦은 파업 소식에 분통

서울시의 '교통의 요지'로 꼽히는 강남역 일대는 버스 운행이 중단되면서 사실상 멈춰선 모양새였다. 강남역 버스 정류장에서는 일부 운행 중인 버스라도 잡으려던 십여 명의 시민들이 우산을 쓴 채 기다리고 있었다. 서울 강동구에서 강남구로 운행하는 340번 버스는 이날 정상 운행했지만 강동에서 승객을 가득 채우고 온 이 버스는 한티역 정류장을 무정차로 지나쳤다.

경기 남부와 서울을 연결하는 사당역 일대도 마찬가지였다. 정상 영업 중인 광역 버스를 타고 경기도에서 서울로 넘어온 경기도민들은 사당에 도착해서야 버스 파업을 알게 된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사당역 11번 출구 인근 버스 정류장에서 만난 이모 씨(45)는 "이수역 방향으로 출근하는데 20분을 기다리고서야 버스 파업이라는 걸 알게 됐다"며 "이러다 지각할 것 같아 멀지 않은 거리지만 택시를 잡았다"고 했다.

버스노조의 파업 소식을 뒤늦게 접한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졌다. 매일 오전 5시 서울 강남에서 경기도 화성까지 가는 통근버스를 탄다는 직장인 장상욱 씨(55)는 이날 대치동 자택에서 강남역까지 택시를 탔다. 그는 "협상 결렬을 모두가 잠든 새벽 시간에 통보해 소식을 듣지 못했다"며 "모든 버스정류장 안내판에 '차고지'가 떠 당황했다"고 했다. 서울시 버스노조는 이날 오전 2시 20분께가 되어서야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시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서울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인근 정류장에서 만난 직장인 한재영 씨(37)는"버스를 20~30분 동안 기다리다가 지나가던 행인이 파업한다는 소식을 알려줬다"며 "파업을 할 거라면 최소한 시민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알려줘야 할 거 아니냐"고 토로했다. 직장인 김수환 씨(41)는 "시민이 협상 볼모인가"라며 "최소한의 인력이라도 남겨놔야 하는 거 아니냐"고 했다.
28일 오전 7시 30분께 서울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인근. 광역버스에서 내린 시민 30여 명이 지하철을 타기 위해 뛰어가고 있다. 사진/ 안정훈 기자
28일 오전 7시 30분께 서울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인근. 광역버스에서 내린 시민 30여 명이 지하철을 타기 위해 뛰어가고 있다. 사진/ 안정훈 기자

○ 지하철도 초만원... 노년층은 어쩌나

지하철과 도로는 버스를 타지 못한 시민들로 가득 찼다. 이날 구로디지털단지역 2호선을 이용한 박모 씨(27)는 "평소보다 2배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도로 곳곳도 마비돼다시피 했다. 서울 시흥동에서 광화문으로 차량 출퇴근을 한다는 김모씨는 "7시께 나왔는데, 도착해보니 9시가 넘어 있었다"며 "시흥대로 여의도까지 완전히 주차장이 돼있었다"고 말했다.

인터넷·스마트폰 접근성이 낮고 거동이 어려운 노년층은 이번 파업 사태로 어려움이 더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경기도 시흥에서 서울 흑석동 중앙대병원으로 통원하는 권우영 씨(73)는 이날 오전 사당역 버스 정류장에서 15분 넘게 간선버스를 기다렸다. 권 씨는 기자가 '파업 사태를 아시냐'는 질문을 하기 전까지는 "파업 사태를 아예 몰랐다"고 했다.

○ 대책 분주 서울시... 오세훈 "노사 협상 조속히 타결해야"

서울시는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분주하게 대응에 나섰다. 당국은 버스 승객 분산을 위해 지하철 출퇴근 시간대를 한 시간 연장하고 심야 운행 시간도 다음날 2시까지 한 시간 연장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각각 오전 7시부터 10시, 오후 6시부터 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된다. 막차 시간도 종착역 기준 다음 날 오전 2시까지 연장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노사의 빠른 협상 타결을 당부했다. 오 시장은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는 많은 분의 생업과 일상이 달려있다"며 "시민의 일상을 볼모로 공공성을 해하는 행위는 그 어떤 이유가 있더라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사 간 양보와 적극적인 협상으로 대중교통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한 타결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시온/안정훈/정희원 기자 ushire90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