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가 될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정부가 부처간 협력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환경부와 '국토-환경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오는 28일 오후 경기 용인시 이동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부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국토-환경 정책협의회는 지난달 12일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부처 칸막이를 허물고 협업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실시된 '전략적 인사 교류'의 후속 조치다. 국토부와 환경부는 부처 간 협업과 소통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번 협의회를 구성했다.

이번 인사 교류의 핵심 목표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신속 조성'이다. 국토부-환경부 등 국장급 10개와 과장급 14개 교류 직위를 선정해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계획 수립과 승인, 환경영향평가 등 관계부처 협의를 신속하게 진행해 산단 조성기간을 단축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 말 첫 팹(Fab·반도체 제조공장) 가동을 희망하는 기업의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가 공개한 용수공급 방안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용수공급사업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으로 지난달 27일 확정했다.

안세창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이자 360조원 이상 경제효과를 유발하는 국가 경제의 핵심인 만큼 범정부적으로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교류를 통해 신속히 국가산단을 조성하고 산업단지 외에도 도시개발, 국토종합계획 등 국토 개발과 환경 보전의 가치가 조화되는 정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오 환경부 자연보전국장도 "전략적 인사교류 취지에 따라 부처들이 머리를 맞대고 민생 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공동성과 창출에 나설 계획"이라며 "첨단산업에 필요한 용수를 적기 공급하고 산단 조성에 따른 환경영향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토부-환경부, 360조 경제효과 '용인 반도체 산단' 조성 협력
방서후기자 shb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