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어선 전복 사건 놓고 공방…中 "'하나의 중국' 받아들여야 양안 협상 가능"
中 "어민 사망 대만 탓, 사과하라"…대만 "협력 노력 모욕 말라"
중국은 이달 14일 대만 최전방 진먼다오(金門島)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자국 어민 사망 사건과 관련해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압박하며 대만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에 사과와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중국의 대만 담당 기구인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의 주펑롄 대변인은 28일 기자회견에서 "사건 발생 후 반달이 지났으나 민진당 당국은 어떠한 사과도 표명하지 않았고, 진상 은폐와 거짓말, 오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섬(대만) 안의 일부 정객과 매체는 사실을 무시하고 쓸데없는 말을 하며 오만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우리는 이에 강한 분개와 규탄을 표한다"고 말했다.

주 대변인은 "우리는 대만 측에 조속한 사실·진상 공표와 관련 책임자 엄벌, 희생자 가족에 대한 사과, 가족의 합리적 요구 충족, 가족과 양안 동포를 향한 해명을 엄정히 요구한다"며 "대륙에는 더 나아간 조처를 할 권리가 있고, 모든 나쁜 결과는 대만이 짊어질 것"이라는 입장도 반복했다.

그는 중국 적십자사 대표가 최근 대만 해경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에 대해서는 "(푸젠성) 취안저우 적십자회 관계자가 가족의 위임을 받아 대만 관련 부문과 사후 처리에 관해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며 "양안 협상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주 대변인은 "양안의 제도화한 협상 메커니즘이 중단된 이유는 모두가 알고 있고, 해결 방법은 명확하다"며 "민진당 당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합의'(九二共識·'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그 표현은 각자 편의대로 한다는 1992년 합의)를 인정·구현하기만 한다면, 양안 협상의 대문은 언제든 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은 춘제(春節·설) 연휴가 한창이던 지난 14일 대만 본섬과 200㎞ 중국 푸젠성 샤먼시와 4㎞가량 떨어진 진먼다오 인근에서 발생했다.

대만은 해역에 무단 진입한 중국 어선이 대만 해경의 단속을 피해 도주하다 급선회 중 뒤집히면서 어민 4명이 물에 빠졌고, 이 가운데 2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반면 중국은 대만 해경이 어선을 들이받아 사건이 발생했다며 어민 사망의 책임이 대만에 있다는 입장이다.

중국 당국은 지난 18일 진먼 해역을 '상시 순찰'하겠다고 발표한 뒤 잇따라 해경선을 진먼다오 인근에 투입하며 대만을 압박하고 있다.

대만의 관비링 해양위원회 주임위원(장관급)은 전날 대만 해경선이 중국 어선을 들이받았는지 여부와 과실치사 혐의를 대만 검찰이 수사할 것이라는 일각의 전망에 대해 "절대 아니다.

설령 과실이라고 해도 절대 고의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는데, 주 대변인은 이날 관 주임위원의 실명을 여러 차례 거론하며 비난하기도 했다.

중국의 입장 발표 뒤 대만의 중국 담당 기구인 대륙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후속 조치를 위해 전력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이 이번 사건을 '대만 해경선이 중국 어선을 들이받은 악성 사건'으로 본 것과 달리, 대만 대륙위는 '3무(선박 이름과 등록증, 등록항구가 없음) 선박 사건'이라는 말로 성격을 규정했다.

무등록 중국 선박이 대만이 설정한 금지·제한 수역에 들어왔으니 당연한 단속 대상이라는 것이다.

대륙위는 "3무 선박 사건 이후 정부는 불행히 숨진 사람들의 가족, 관련자들과 협조해 후속 조치에 나서고 있다"며 "중공은 대만 사법 부문의 적극적인 원인 조사와 유가족 등에 대한 진심 어린 사후 조치 노력을 무시한 채 대만이 사실을 은폐하고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고 모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