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준공업지역 규제 등으로 노후화된 서울 서남권 지역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시가 최근 영등포·구로·금천·강서·양천·관악·동작 등 7개 자치구가 포함된 이 지역의 도시개발 규제를 대대적으로 풀기로 했기 때문이다. 주거지 용적률 역시 기존 250%에서 400%까지 완화돼 영등포 등지에서 정비계획 변경에 나서는 단지가 잇따르고 있다.
"공업지역 족쇄 풀린다"…들썩이는 영등포·강서

◆정비계획 새 판 짠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시의 ‘서남권 대개조’ 발표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곳으로 준공업지역 내 노후 아파트가 꼽힌다. 지금까지 준공업지역에선 주거가 단 한 채라도 들어가면 용적률을 250%밖에 받을 수 없었다. 상반기 변경 예정인 서울시 새 조례안에 따르면 임대주택을 넣거나 도로공원 문화시설 등을 공공기여하면 주거시설도 용적률을 400%까지 올릴 수 있다. 재건축 재개발이 아닌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사업도 같은 기준을 적용받는다.

개발 기대가 큰 지역은 영등포구다. 준공업지역 면적이 넓을 뿐 아니라 역세권 등 교통 요지가 많아서다. 영등포 내 준공업지역(5.02㎢)은 전체 구 면적의 30%에 달한다. 당산동 양평동 영등포동 문래동 등지의 역세권에 몰려 있다. 영등포구에 따르면 이 지역에선 재건축 31곳, 재개발(공공포함)까지 포함하면 총 60곳의 정비사업이 추진 중이다. 당산동 당산 4가 현대3차아파트, 문래동 현대 6차·두산위브·공원한신·국화아파트 등 상당수가 준공업지역에 있다.

문래국화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지난달 총회를 열고 용적률 400% 완화를 반영한 정비계획 변경 작업에 나섰다. 지하철 5호선 양평역을 끼고 있는 양평동 일대에선 양평 11구역 재개발이 재추진될지 주목된다. 2017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이 지역은 최근 토지 소유자를 중심으로 사업 진행 방식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서구는 준공업지역에 더해 고도지구 완화 기대까지 겹쳤다. 염창우성1·2차, 삼천리, 한강타운아파트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단지는 지난해 8월 용적률 완화 근거를 담은 법 개정이 이뤄진 후 400% 개발을 전제로 사업 계획을 짜고 있다. 우성2차 전용 84㎡ 호가는 현재 9억~10억원이다. 가장 최근 거래인 지난해 11월에는 8억원에 손바뀜했다. 아직은 고도제한에 묶인 한강타운도 전용면적 84㎡가 지난달 10억1500만원(10층)에 거래됐다. 지난해 9월 9억원(13층)에서 1억원 이상 오른 가격이다.

모아타운과 모아주택 등 소규모정비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도 커졌다. 모아타운 대상지 81곳 중 30곳이 강서구 등 서남권에 있다.

◆가양등촌지구, 노후도시특별법 기대

수도권 1기 신도시를 겨냥해 만들어진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혜택에 대한 기대도 나온다. 서울에서 이 법의 대상지(택지조성사업 후 20년 이상 경과한 100만㎡ 이상 택지)가 되는 6곳 중 2곳이 서남권이다.

양천구 택지지구는 정비계획이 세워졌지만, 가양·등촌은 사업 초기 단계다. 가양·등촌에는 총 28개 단지, 2만9236가구가 거주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가양택지(97만7265㎡)와 인근 등촌택지(76만2759㎡)를 합치면 법 적용 요건이 된다”며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시범단지 추진을 포함해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개발 등 다양한 선택지를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 법을 적용받으면 준주거지역 기준 최대 75층, 용적률 750%까지 받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대가 김포공항에 인접해 고도 제한으로 묶여 있는 게 변수다. 강서구 관계자는 “내후년 안에 고도 제한 완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건축 최대어 중 하나로 꼽히는 목동 일대도 정주 여건이 좋아진다. 서울시는 재건축 때 기부채납으로 주민 반발이 거센 임대주택 대신 ‘목동 그린웨이’라는 공원을 넣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목동 5·6단지 남쪽에 인접한 목동종합운동장 일대는 문화·스포츠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유정/한명현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