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미반도체 홈페이지
사진=한미반도체 홈페이지
“이런 주식이야말로 진짜 거품주예요.”

‘배터리 아저씨’ 박순혁 작가가 거품주라고 공개 저격했던 한미반도체 주가가 또다시 사상 최고가를 찍었다. 주주들은 그의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며 환호하는 분위기다.

한미반도체는 2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5.3% 오른 7만7700원에 마감했다. 장중 한때 15.4% 급등한 8만5200원까지 상승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올들어서만 38.1% 폭등했다.

한미반도체는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수혜주로 꼽히는 종목이다. 한미반도체는 AI 반도체에 사용되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부품인 TC본더 등을 SK하이닉스에 납품한다. 미국 엔비디아가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하자 한미반도체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미반도체는 배터리아저씨 박 작가와의 악연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지난해 7월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한미반도체 재무자료를 공개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반토막이 났는데 주가가 올랐으니 이것이야말로 거품주”라고 했다.

그는 또 “에코프로에 대해 매도 리포트가 나온 건 말도 안 되는 패악질, 범죄행위”라며 “한미반도체 주식이야말로 매도 리포트가 나와야 한다. 기관들, 사모펀드들이 많이 갖고 있어서 매도 리포트가 나오지 않는 것”라고 주장했다.

한미반도체 측은 박 작가의 발언에 “모두 악의적인 허위 사실로 한미반도체의 명예와 신용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지난해 9월 정보통신망법위반(명예훼손)과 모욕 등 혐의로 박 작가를 고소했다.
"배터리 아저씨가 틀렸다" 환호…'38% 폭등' 난리 난 회사 [최만수의 스톡 네비게이션]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업계에서 ‘수퍼 을(乙)’로 불린다. HBM은 D램을 수직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만든다. 이때 이 층간 접합을 담당하는 작업이 TC본딩이다. 한미반도체는 HBM용 TC 본더를 제작하는 업체다.

한미반도체의 주요 납품처는 SK하이닉스다. 지난해 하반기에만 SK하이닉스로부터 듀얼 TC 본더를 1000억원 이상 수주했다. 지난 2일에는 SK하이닉스로부터 단일 기준 창사 최대 규모인 860억원의 인공지능 반도체 HBM 3세대 하이퍼 모델인 ‘듀얼 TC 본더 그리핀’을 수주하기도 했다.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면서 ‘엔비디아-SK하이닉스-한미반도체’로 이어지는 공급망 형태가 만들어진 것이다. 삼성전자도 HBM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만큼, 증권가에서는 한미반도체의 납품처가 더욱 확대될 것이란 기대를 내놓고 있다.

곽민정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한미반도체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후공정계의 ASML”이라며 “TCB의 압도적인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국내외 HBM 신규 고객사 확대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