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게티이미지뱅크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에 전공의 집단 사직 등으로 응수하면서 의료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의계가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 진료 확대를 통해 의료 공백 최소화에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전국의 한의원과 한방병원, 한의과대학부속병원들을 대상으로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 진료 확대'를 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한의사협회는 모든 한의사 회원들에게 해당 사안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는 문자를 발송했다.

한의사협회는 "양의계 집단파업에 대비한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 진료 확대'를 통해 감기와 소화불량 등과 같은 기본적인 1차 진료는 물론 응급환자 발생 시 효율적인 처치와 연계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필수 의료분야에 대해 한의사 인력 투입 확대 정책을 실시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 협회는 "의료계는 한의와 양의로 이분화되어있음에도 양의계의 의료 독점과 양의계 편향의 정책 및 제도로 인해 심각한 폐해가 발생돼 왔다"며 "이 같은 불공정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야 제2, 제3의 진료 공백 사태에 따른 대혼란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협회는 "의료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마저 버리고 환자의 애절한 절규를 외면한 채 진료현장을 떠나겠다는 겁박을 서슴지 않고 있는 양의계의 도 넘은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지금이라도 깊은 반성과 함께 이성을 찾고 진료현장에서 맡은 바 본분에 충실해 줄 것을 엄중히 충고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도록 하겠다.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시, 외래진료까지 확대하겠다"며 "만성·경증환자 분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 동안 비대면 진료도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 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 개혁에 동참해 주신다면,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의료 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