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키옥시아-미국 웨스턴디지털 맞손…日정부 "경제안보 관점서 매우 의미있어"
日정부 2.2조원 투자해 美日이 日공장서 최첨단반도체 양산한다(종합)
일본 플래시 메모리 반도체 생산업체인 키옥시아(옛 도시바메모리)와 미국 기업 웨스턴디지털(WD)이 이르면 내년 가을 일본 공장 2곳에서 최첨단 반도체를 양산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 업체는 공동 운영하는 혼슈 서부 미에현 욧카이치 공장과 혼슈 동북부 이와테현 기타카미 공장에서 '8세대', '9세대'로 불리는 최첨단 메모리를 내년 9월부터 출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월간 예상 생산량은 욧카이치 공장 6만 장, 기타카미 공장 2만5천 장이다.

두 업체는 이와는 별도로 2022년 7월 결정한 계획 중 반도체 시황 악화로 연기한 욧카이치 공장 설비 투자를 최첨단 제품 양산에 초점을 맞추는 쪽으로 재검토하기로 했다.

생산 제품을 기존에 계획한 6세대에서 8세대로 전환해 2026년 4월 이후 월 10만5천 장을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데이터 처리 대용량화와 고속화에 맞춰 최첨단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두 업체는 이러한 계획들을 실행하기 위해 정부 보조금을 포함해 약 7천290억엔(약 6조5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날 두 공장의 반도체 양산에 최대 2천430억엔(약 2조2천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사이토 겐 경제산업상은 기자회견에서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언급하고, 미국과 일본이 협력해 첨단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경제 안보 관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앞서 웨스턴디지털은 지난해 반도체 메모리 사업을 분리, 키옥시아홀딩스와 지주사를 설립해 경영을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키옥시아에 간접 출자한 SK하이닉스의 동의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협상이 난항을 겪다가 무산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