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조사…"냉난방·환기시설 필요"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80% 더위·추위·먼지에 고통"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상당수가 작업 중 더위와 추위, 먼지 문제를 심각하게 느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는 31일 서울 중구 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1월 5일부터 두 달여간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4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불쾌한 냄새, 먼지, 소음, 더위, 추위 등 9개 항목을 작업환경의 문제로 제시하고 어느 정도 심각성을 느꼈는지 묻는 방식이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3%(363명)는 더위를, 80%(348명)는 먼지를, 73%(319명)는 추위를 작업 중에 심각하게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28%(121명)는 '인격적 무시나 감정적 폭력'을, 6%(27명)는 '물리적 폭력(구타 등)의 위험'을 꼽았다.

일을 하면서 신체적 통증을 느꼈다는 응답도 많았다.

'일을 하면서 몸이 느끼는 증상'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52%(227명)는 '팔이나 어깨, 목, 허리가 아프다'고 답했고 50%(216명)는 '신체 일부에 근육통이 있다'고 했다.

안전한 노동환경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는 '냉난방 시설 설치나 효과 증대'(81%), '환기시설의 용량강화'(78%),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한 회사 관리자들의 의견 청취와 무시하지 않는 자세'(73%) 등이 꼽혔다.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는 "물류센터 노동자들은 여름에는 폭염, 겨울에는 혹한, 박스나 기계로 인한 먼지와 소음 등으로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며 "기업은 물류센터 노동자들의 안전한 노동환경을 위해 냉난방 시설을 설치하고 환기시설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