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자에서 친구로…"청소년 선수들, 올림픽 통해 많은 경험 쌓길"

[청소년올림픽] 이상화·고다이라, 평창올림픽 경기장서 재회 "울컥했다"
이상화(34)와 고다이라 나오(37·일본)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경기장에서 재회했다.

이상화와 고다이라는 22일 오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하 강원 2024) 스피드스케이팅 경기가 열린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 공동취재구역에서 만나 '경쟁'과 '우정'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다시 드러내 보였다.

[청소년올림픽] 이상화·고다이라, 평창올림픽 경기장서 재회 "울컥했다"
은퇴 후에도 연락을 주고받으며 우정을 이어간 두 사람은 평범한 친구들처럼 서로를 반겼다.

이상화 강원 2024 공동 조직위원장은 뒤늦게 도착한 고다이라를 보고 활짝 웃었고, 둘은 가볍게 서로를 안으며 안부를 물었다.

이상화 위원장은 감정이 북받친 듯 "평창 올림픽 때 기억이 떠오른다"라며 "고다이라와 함께 서게 돼 다시 선수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장에 도착해 경기를 준비하는 공간을 지나쳐왔는데 울컥했다"라며 "고다이라를 보면 눈물을 흘릴 것 같아서 감정을 억누르고 왔다"고 했다.

[청소년올림픽] 이상화·고다이라, 평창올림픽 경기장서 재회 "울컥했다"
이상화와 고다이라는 각각 강원 2024 공동 조직위원장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롤모델 자격으로 대회 현장을 찾았다.

IOC는 많은 의미가 담긴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둘의 만남을 마련했고, 현장엔 수십명의 한일 취재진이 몰릴 만큼 이목을 끌었다.

고다이라는 "이 경기장에 (이상화와) 함께 서게 돼 마치 다시 선수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좋은 기분이다"라며 "(이)상화와 함께 젊은 선수들을 돕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둘은 어린 선수들이 자신들처럼 선의의 경쟁과 우정의 가치를 배우고 많은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이상화 위원장은 "청소년 선수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경험을 쌓았으면 한다"며 "특히 여러 가지 벽을 허물 수 있는 그런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고다이라는 "내가 어렸을 때는 청소년올림픽 대회가 없었다"며 "청소년올림픽을 방문해 어린 선수들을 응원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청소년올림픽] 이상화·고다이라, 평창올림픽 경기장서 재회 "울컥했다"
이상화와 고다이라는 2018년 2월 18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평창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금메달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우승 후보이자 숙명의 라이벌로 꼽혔던 둘은 경기 전 말 한마디 섞지 않을 정도로 서로를 견제했다.

그러나 경기 후엔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서로를 안아줬고, 이 모습은 양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큰 울림을 줬다.

당시 고다이라는 36초940의 올림픽 기록으로 금메달을, 이상화는 37초330으로 은메달을 땄지만 결과는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고다이라는 21일 인터뷰에서도 "(경쟁) 상대가 없다면 경기는 열릴 수 없다"라며 "선수들이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배우고 많은 경험을 쌓고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