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기자실에서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기자실에서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선 계획을 놓고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왔던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을 두고 국토교통부가 중재안을 제시했다. 애초 인천 관내에 4개 역 통과를 주장했던 인천시 요구와 달리 국토부는 검단신도시에만 2개 역을 통과하도록 했다. 대신 검단신도시를 통과하면서 김포시 요청안보다는 더 우회하게 됐다. 국토부는 중재안을 바탕으로 두 지자체의 대승적 수용을 요청했다. 그러나 주민 의견 수렴 등의 절차가 남아 노선 확정까지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19일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자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5호선 김포 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가 19일 제시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중재안.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19일 제시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중재안. /국토교통부 제공
5호선 연장 문제는 기존 김포골드라인과 공항철도의 혼잡으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그러나 노선안을 놓고 인천 관내 우회를 주장하는 인천시와 김포 통과 노선을 고수하는 김포시 간 이견이 길어지며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김포시안은 9개 역 중 인천 검단지구에 조성되는 역이 단 2개뿐이다. 반면, 인천시안은 인천 검단지구 구간에 4개의 역이 정차한다.

김포시는 인천시안대로 노성이 조성되면 향후 조성될 한강2신도시의 교통난이 심해질 것이란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김포시 의견대로 노선이 확정되면 광역교통망이 부족한 인천 검단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국토부는 양쪽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환승 계획과 경제성, 이용 수요를 원칙으로 새 중재안을 마련했다. 중재안에 따르면 노선안은 인천 검단신도시를 통과한다. 2개 역이 검단 신도시 내에 새로 조성되며 김포 한강2신도시까지 모두 10개의 정류장이 조성된다. 추정 예산은 3조700억원으로, 인천시안 예산(3조1700억원)보다 작지만, 김포시안 예산(2조7900억원)보단 높게 책정됐다. 노선의 예상 통행시간은 25분에 달한다.

양측의 입장을 중재한 데 따라 사업비도 김포시와 인천이 분담한다. 국토부는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인천지역 사업비 6714억원과 김포지역 사업비 2조2648억원을 산정했다. 5호선 연장의 조건으로 거론됐던 건설폐기물처리장 역시 인천과 김포가 비용을 분담하는 안을 제시했다. 비율로는 1대 3.4 수준이다.

국토부는 이번 조정안에 대해 오는 2월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이후 연장안을 상반기 중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다만, 의견 수렴 과정에서 인천과 김포 모두 반발 여론이 여전해 노선 확정까진 진통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그간 중단되었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