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리온그룹이 K바이오 분야 선두 주자로 꼽히는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의 최대주주에 오른다. 오리온그룹은 바이오 분야에 진출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레고켐바이오는 오리온이 보유한 풍부한 현금을 활용해 신약 개발에 매진할 수 있게 됐다.

오리온그룹은 15일 레고켐바이오 최대주주인 김용주 대표와 특수관계인 지분 10.49% 중 4.93%를 786억원에 사 오고 회사가 발행한 4698억원 규모의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단일 최대주주에 오르는 계약을 체결했다. 거래가 마무리되면 오리온은 레고켐 지분 25.73%를 확보한다. 총 투입 비용은 5475억원이다.

오리온그룹이 최대주주에 오른 이후에도 김 대표는 대표이사직을 유지할 계획이다. 김 대표가 기술 개발과 글로벌 협력 등을 맡고 오리온그룹은 자금과 마케팅 지원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이번 거래는 신약 개발 자금이 필요한 레고켐바이오와 신성장동력이 아쉬운 오리온그룹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레고켐바이오는 신주 발행을 통해 확보한 현금과 1조5840억원에 달하는 오리온그룹의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자사의 차세대 항암 기술인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ADC는 암세포는 잘 죽이지만 부작용이 심한 화학항암제를 암 조직에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기술이다. 효능을 높이고 부작용은 줄여주는 차세대 항암제다. 시장 규모는 2029년 387억달러로 지금보다 다섯 배 커질 전망이다.

오리온그룹도 숙원 사업이던 제약·바이오 분야에 본격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오리온은 2022년 12월 하이센스바이오와 합작 방식으로 오리온바이오로직스를 설립했지만, 아직 괄목할 만한 성과는 없다. 최근엔 국내 바이오업체인 알테오젠의 경영권 인수를 두고 막바지까지 협상을 벌이기도 했다.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은 “김용주 대표의 자율 경영에 따라 연구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에도 그룹 차원에서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차준호/김유림/전설리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