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퇴진에 흔들리는 포스코그룹주…2차전지 괜찮을까 [최만수의 산업과 주식사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퇴진이 주가에 미칠 영향에 증권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차 전지소재 사업을 내세워 상승세를 이끌었던 최 회장이 물러나면 포스코그룹주도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대 쪽에선 포스코그룹이 이미 체질개선에 성공한만큼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무리한 주가부양’ 부작용 우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2.24% 오른 48만원에 마감했다. 이날 국내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마감했지만, 최 회장의 연임무산 소식이 알려진 지난 3일에는 3.18% 떨어졌다.

최 회장은 포스코케미칼(현 포스코퓨처엠) 사장 출신으로 2018년 취임 이후 2차전지 소재사업을 그룹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해왔다. 포스코홀딩스는 2차전지 핵심 원료인 니켈과 리튬을 확보·가공하는 데 투자를 늘렸고 포스코퓨처엠은 전구체와 양·음극재 등 2차전지 핵심 소재 사업을 강화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기차 구동모터사업에 뛰어들었다.

최 회장은 2022년 지주사 체제 출범 당시 ‘포스코홀딩스 기업가치 3배 키우기’를 목표로 내걸었고, 임원회의 때 계열사마다 주가관리 상황을 보고받는 등 포스코그룹의 주가에도 각별한 관심을 쏟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마침 불어온 2차전지 열풍에 힘입어 지난해 포스코홀딩스는 80.65% 급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176.1%), 포스코퓨처엠(99.4%), 포스코DX(1087.2%) 등 계열사 주가도 수직상승했다. 개인투자자들은 포스코홀딩스 주식을 11조3323억원치 순매수했다. 덕분에 포스코그룹은 재계 순위 6위에서 5위로 뛰어올랐다.

한 자산운용사 대표는 “철강사업 경력이 약한 최 회장은 연임을 위해 본인의 기반세력인 2차전지 사업과 주가부양을 치적으로 내세워왔다”며 “포스코그룹 IR팀이 총력전을 펼쳐왔지만 증권가에선 무리하게 주가를 띄운다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2차전지 사업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포스코DX가 지난해 10배 넘게 오른 게 대표적이다. 최 회장의 퇴임을 트리거로 무리한 주가부양책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시각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한경DB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한경DB

○증권사 목표주가 줄줄이 하향

반면 최 회장 한 사람의 퇴진이 포스코그룹의 사업방향을 바꿀순 없을 것이란 의견도 만만치 않다. 한 펀드매니저는 “포스코그룹은 이미 2차전지 사업 수직계열화에 성공했고 포스코퓨처엠의 수주잔고가 100조원을 돌파하는 등 규모의 경제도 이뤘다”며 “차기회장이 누가되더라도 변화의 흐름을 거스를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다른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포스코홀딩스의 작년 개인순매수액이 11조원을 넘는 등 포스코그룹주는 국민주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포스코 회장 교체가 총선을 앞두고 진행되는데 자칫 주가 폭락으로 이어질 경우 정부에 대한 원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증권사들이 내놓은 포스코홀딩스의 주가전망은 부정적인 편이다. 지난달 이후 신한투자증권, 삼성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등 3개 증권사가 포스코홀딩스의 목표주가를 내렸다. 철강 리튬 등 산업재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실적 전망이 어두워졌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