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성격 전원회의 결론서 남북을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
"남조선 영토평정 대사변 준비 박차"…美에는 공세적 초강경정책 주문
김정은 "대남노선 근본적 방향 전환…화해·통일 상대 아니다"(종합)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연말 전원회의를 통해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간의 관계로 규정하고 대남 노선의 근본적 방향 전환을 선언했다.

지난 7월 김여정 당 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주요 인사들이 한국을 '남조선'이 아닌 '대한민국'으로 칭하면서 김정은 정권의 대남 인식에 '국가 대 국가' 관점이 짙어지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렸는데, 김 위원장이 이를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난 30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5일 차 회의 '결론'에서 "불신과 대결만을 거듭해온 쓰라린 북남관계사를 냉철하게 분석한 데 입각하여 대남부문에서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할데 대한 노선이 제시되었다"고 31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남쪽을 향해 "우리 제도와 정권을 붕괴시키겠다는 괴뢰들의 흉악한 야망은 '민주'를 표방하든, '보수'의 탈을 썼든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하여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고 말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북남관계는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따라 "현실을 냉철하게 보고 인정하면서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를 비롯한 대남사업 부문의 기구들을 정리, 개편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대표적인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012년 제8차 당대회 이후 공식활동이 없으며 남한 인사의 방북 문제에 대한 공식 입장도 국가간 관계를 다루는 외무성을 통해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미국과 남조선것들이 만약 끝끝내 우리와의 군사적 대결을 기도하려 든다면 우리의 핵전쟁 억제력은 주저 없이 중대한 행동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대미정책과 관련,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미대적투쟁원칙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고압적이고 공세적인 초강경정책을 실시해야 하겠다"며 "적들이 무엇을 기도하든 그를 초월하는 초강경대응으로,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을 압도하는 강력한 실력행사로 제압해 나가는 것은 우리의 드팀없는 대적투쟁 원칙이고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와 함께 이번 회의에서 내년에 군사정찰위성 3개를 추가로 발사하겠다고도 밝혔다.

우주과학기술 발전을 힘있게 추동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대책들이 강구됐다고도 통신은 덧붙였다.

또 김 위원장이 내년에는 "선박공업부문에서 제2차 함선공업 혁명을 일으켜 해군의 수중 및 수상전력을 제고"해야 하며 "무인항공공업 부문과 탐지전자전 부문에서 현대전 특성에 맞게 각종 무인무장 장비들과 위력한 전자전 수단들을 개발 생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2023년 평가에서도 두 차례의 실패를 거쳐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성공시킨 것을 가장 자부할만한 성과로 꼽았다.

북한은 전원회의에서 박정천·조춘룡·전현철을 정치국 위원 및 당 중앙위 비서로 뽑았다.

박정천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으로도 보선됐다.

아울러 리철만 당 중앙위 농업부 부장과 김명훈이 내각 부총리에 임명됐다.

지난 26일 시작된 북한 노동당의 연말 전원회의는 30일 5일 차 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전원회의 결정서 채택에 앞서 이날에는 당 중앙위 제8기 제18차 정치국회의도 소집돼 회의 기간 논의된 의견을 검토하고 결정서 초안에 내용을 더했다.

북한은 2019년 이후 연말에 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원회의를 열어 한 해를 결산하고 새해 정책 방향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이 마지막 날 회의에서 발표하는 '결론'은 신년사를 갈음해 새해 첫날 관영매체를 통해 보도돼 왔으나 올해는 회의가 30일 마무리되면서 하루 앞당겨 결론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