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주류 '한동훈 비대위' 가닥…친윤 핵심, 주말 설득 작업
국민의힘 내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사진)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자는 주장에 대한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친윤(친윤석열) 핵심 의원들은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등을 대상으로 주말 사이 설득 작업을 벌였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권 핵심부에선 ‘한동훈 비대위’로 사실상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원장 인선에) 시간을 많이 끌 생각은 없다”고 밝혀 관련 결정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지난 15일 의원총회에서 친윤계를 중심으로 나온 한 장관 옹립 주장에 상당수 의원이 호응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당시 친윤계는 한 장관이 보수진영의 차기 대선 주자로 꼽히는 데다 신선함을 갖췄다고 주장했다.

친윤 핵심 의원들은 18일 열리는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를 앞두고 주말 동안 한 장관이 비대위를 맡아야 하는 당위성을 거론하며 설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는 소속 의원과 원외 시·도당위원장 및 원외 당협위원장 227명이 모두 참석해 비대위원장 인선과 관련한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비윤(비윤석열)계 인사들은 ‘그렇지 않아도 수직적인 대통령실과 여당의 관계가 악화할 수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검사 출신인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 의원은 중도 확장성이나 정치 경험 등을 내세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 전 의원, 권영세 의원 등을 거론하기도 했다.

주말 사이에도 갑론을박은 이어졌다. 하태경 의원은 17일 한 장관에게 비대위원장보단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재형 의원도 “누가 비대위원장이 되면 마치 구세주처럼 당을 위기로부터 구해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며 “비대위원장은 수직적 당정관계를 극복해 대통령실과 원활히 소통하면서도 해야 할 말은 제대로 해야 한다”고 했다.

여당 출신 광역지방자치단체장들도 논쟁에 가세하며 논란은 확산하는 분위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정치 경험이 많고 큰 판을 다뤄본 사람을 영입해야지 윤 대통령 아바타를 다시 당 대표로 만들어본들 그 선거가 되겠냐”고 꼬집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