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W 동원개발, 부산 가야역·동의역 인접…특화조경 돋보여
동원개발의 부산 ‘서면 비스타동원’이 2023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브랜드대상을 받았다. ‘비스타동원’ 브랜드를 적용해 부산시 최대 중심가인 서면에 지은 단지다.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의 특화 조경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단지는 부산 지하철 2호선 가야역과 동의역을 이용할 수 있다. 지하 2층~지상 36층, 6개 동, 806가구(전용면적 59~84㎡) 규모로 지어진다. 걸어서 5분 거리인 가야역에서 서면역이 두 정거장으로 교통과 입지가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사상공업지역 일반산업단지와 서면을 직결하는 가야대로가 인접해 부산시 내 다른 지역으로 이동도 편리하다는 평가다.

서면의 롯데백화점과 트레이더스, 메디컬 스트리트, 인제대 부산백병원 등이 가까운 거리에 있다. 부산국제고와 개금고, 가야초, 개성중, 가야여중, 가야고 등도 인근에 있다. 부산시민공원과 개금테마공원, 감고개공원, 백양산 등 녹지도 인접해 있다.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이 단지 조경에 참여했다. 경관식재가 어우러진 중앙 마당과 유럽풍 정원인 플라워가든 등 에버랜드에서 볼 수 있던 풍경을 단지 내부에 꾸몄다는 평가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작은 도서관, 카페 등이 들어선다.

전 가구를 4베이(방 3개와 거실 전면향 배치)로 짓는다. 채광과 환기에 유리하도록 일자형으로 동을 배치한다. 드레스룸과 대형 팬트리 등 수납공간 활용을 대폭 높인다. 단지 안에는 현관 로비와 가구 간 경비실 통화, 공동현관 출입문 열림이 가능한 홈네트워크 시스템 월패드를 설치한다.

직접 방문 차량을 등록해 자동으로 출입구가 개폐되는 방문 차량 예약 시스템을 갖춘다. 엘리베이터 호출 등 아파트 공용부 기능 제어가 가능하다. 실내 조명과 난방 제어, 스마트 가전 제어,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연동도 할 수 있다. 집에 없을 때 택배 보관이 용이한 무인택배보관함을 갖춘다.

열쇠가 필요 없어 분실이나 복제 걱정 없는 디지털 도어락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단지 진출입 때 외부 차량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차량 통제 시스템이 적용된다.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에 녹화와 저장 기능이 강화된 CCTV 감시카메라 시스템이 설치된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