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물놀이장·테마 놀이터에 자연친화적 정원까지
포스코이앤씨가 경기 광주시 고산동에 선보인 ‘더샵 오포 센트리체’가 2023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단지조경 대상을 받았다. 다양한 테마의 놀이터, 자연 친화적 분위기를 연출하는 석가산 등 더샵의 조경 특화설계를 선보인 게 특징이다.

포스코이앤씨, 물놀이장·테마 놀이터에 자연친화적 정원까지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13개 동, 1475가구(전용면적 59~84㎡)로 조성된다. 입주는 오는 12월 예정이다. 경기 용인과 성남시 분당, 판교와 인접한 광주 고산동에 들어선다. 광주의 대표 주거지역인 태전동의 문화센터, 학군, 상가 등 기존 인프라 시설을 모두 이용하기 편하다. 아파트 정문 건너편에 지난해 개교한 고산하늘초교와 단설유치원이 있다. 후문엔 고등학교 설립이 확정됐다.

단지 남쪽과 서쪽에 버스정류장으로 연결되는 출입로가 있다. 인근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하면 신분당선 및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성도 좋다. 내년 개통 목표인 제2경부고속도로 오포IC가 약 1.5㎞ 내에 들어설 예정이다.

모든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한다. 문형산과 경안천을 조망할 수 있어 개방감이 좋다. 평면 설계로는 타입별로 4베이 판상형 구조를 도입해 채광과 통풍이 잘되도록 했다. 특히 스타일링바스, 수납강화 공간, 본다이닝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개성이 다른 입주민의 만족감을 충족시켜 준다.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와 북카페, 맘스카페,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필라테스룸, 탁구장,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선보인다. 광주 아파트 최초로 단지 안에 수영장을 넣는다.

더샵의 조경 특화설계도 적용됐다. 여름에 가족들과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물놀이장, 다양한 테마가 적용된 놀이터 등이 마련된다. 단지 중앙에는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석가산과 산수정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더샵 페르마타 가든 등의 시설이 조성된다.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릴 수 있는 단지 내부 잔디광장과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미술 장식품은 입주민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단지 외부로는 어린이공원과 경관녹지, 근린공원이 있다.

단지 외관에는 특화 강판을 적용했다. 일반 주거단지에 적용되지 않는 고급 옵션이다. 측변 강판에 경관조명을 설치해 야간조명을 특화했다. 문주에도 차별성을 뒀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