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경제, 여성 참여가 원유보다 큰 역할"
“성평등을 통해 국가의 잠재력이 완전히 깨어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경제에서 여성의 참여 확대가 원유·가스보다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네 카리 한센 오빈 주한 노르웨이 대사(사진)는 23일 한국여성기자협회가 주최한 포럼W에서 “성평등 확대에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르웨이는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하는 성격차지수(GGI·Gender Gap Index)에서 올해 2위에 오르며 세계에서 가장 성평등을 이룬 나라 중 하나로 꼽혔다. 노르웨이의 생산가능인구(15~64세) 여성 가운데 75%가 노동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노르웨이는 2003년엔 세계 최초로 공기업 이사회에 여성 비율을 40% 이상으로 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내년부터는 이를 민간 기업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오빈 대사는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와 인센티브 등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대표적인 예로 남성의 육아휴직을 들었다.

그는 “노르웨이는 부모의 유급 육아휴직 49주 가운데 15주를 아버지에게 할당하는데, 그 결과 자격이 있는 남성 93%(2020년 기준)가 이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장관 등 고위직이 육아휴직을 쓰며 사회에 ‘신호’를 보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