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신세계건설 신용등급 전망 하향…"재무부담 확대"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16일 수시 평가를 통해 신세계건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과 등급 전망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으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한 데 대해 신세계건설 민간 건축 사업의 분양 실적 부진으로 인해 사업 변동성이 증가하고 있고, 공사원가 상승과 미분양사업장 손실로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또 공사비 관련 자금 소요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 등으로 재무부담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한신평은 "지방 주택사업장, 오피스텔 등의 올해 9월 말 진행사업장(지식산업센터 제외) 기준 분양률이 53%에 그치고 있다"며 "기존 대구 주요 현장의 미분양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2022∼2023년 분양을 개시한 부산, 대구, 서울 사업장에서도 잇따라 부진한 분양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2년 연간 120억원, 2023년 상반기 418억원의 영업적자에 이어 3분기에는 대구 지역 미분양 현장에 대한 추가 대손 반영 등으로 별도 기준 영업적자 규모가 485억원으로 증가했다"며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적자 규모도 903억원에 이른다고 짚었다.

한신평은 "대부분 진행 현장의 원가율이 높은 수준이고 미분양 사업장 관련 영업자산의 추가적인 손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저조한 영업실적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부연했다.

이처럼 현금 창출력이 저하되면서 9월 말 기준 별도 기준 순차입금은 2천374억원으로 확대됐다.

한신평은 "주요 사업장들의 분양실적 및 원가율 추이, 공사비 회수 규모, 예정 사업의 분양리스크 통제 수준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