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인태사령부 "中전투기, 남중국해 상공서 미군 폭격기에 3미터 이내 근접"
中 국방부 "美구축함, 남중국해서 중국 해군에 도발적 행동"
미중, 남중국해 대치 영상 공개하며 신경전…상호 비난공세(종합)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양국 군용기와 군함의 대치 모습을 각각 공개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부는 26일(현지시간) 남중국해 상공에서 중국군 J-11 전투기가 미군 전략폭격기 B-52에 아주 근접하게 비행하면서 충돌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 연출됐다고 밝혔다.

사령부는 이날 동영상과 함께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24일 야간에 J-11은 남중국해 국제 영공에서 일상적 작전을 수행 중인 B-52에 안전하지 않고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비행해 접근했다고 밝혔다.

중국 전투기는 과도한 속도로 B-52의 앞쪽 아래에 다가왔으며 거리는 10피트(약 3미터) 이내였다.

사령부는 "중국 전투기의 미군기 차단 시도는 시야가 제한된 야간에 국제항공 안전 규칙을 위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면서 "군용기가 다른 항공기에 의도적으로 접근할 경우 전문적인 비행 기술을 갖추고 다른 항공기의 안전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 전투기 조종사가 당시 충돌 위험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몰랐다는 것에 우려한다"고 밝혔다.

사령부는 "미국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모든 곳에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비행하고 항해할 것"이라면서 "사령부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남중국해 대치 영상 공개하며 신경전…상호 비난공세(종합)
앞서 중국도 미 해군이 남중국해에서 중국 군함에 '도발적'으로 접근했다며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중국 국방부는 26일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통해 미국 구축함 존슨함이 지난 19일 남중국해에서 훈련하는 중국 해군 함대를 향해 여러 차례 큰 각도로 방향을 변경하고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높이는 등 도발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존슨함이 자국 군함의 670m까지 근접하는 등 안전을 위협했다고 강조했다.

우첸 국방부 대변인은 "이 영상은 미국이 진정한 도발자이자 교란자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미국은 한편으로는 중국의 국가안보를 해치려고 하고 한편으로는 제약받지 않은 채 도발하고 소란을 피우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중국군은 처음부터 모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고, 국가의 주권 안전과 해양 권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