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사장, 낙하산 발언 등 논란…건강 이유로 종합감사 불출석
유인촌 문체부 장관 "잘못한 일에 대해선 책임져야"
관광공사 사장 "부사장에 대한 감사 중…결과 따라 조치"(종합)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국정감사에서 낙하산 발언, 직장 내 괴롭힘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장실 관광공사 사장은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및 산하기관 종합감사에서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관광공사, 문체부 차원의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문체부가 지난 24일 감사를 요구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감사에 따라 즉각적인 조처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 역시 "24일 이후로 사무감사를 다시 하고 있다"며 "말씀처럼 잘못한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지난 19일 문체위의 문체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스스로를 '낙하산'으로 칭하거나, 부산을 '촌 동네'라고 부른 사실이 드러나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또 특정 업체와의 업무협약을 재추진했다는 이유로 직원의 특정감사를 지시했다거나 관광공사에 개인 홍보영상 제작을 지시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임 의원은 이날 이 부사장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외 출장을 다녀온 점을 지적하며 "사실상 관광공사가 이 부사장의 개인여행사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이에 "저는 이분을 잘 모른다"며 "어떻게 해서 이런 직함을 맡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 좀 잘 조사를 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답변했다.

김 사장은 '이 부사장이 직원들이 보는 앞에서 스피커폰으로 경영본부 간부에게 전화해 누구는 어느 팀으로 보내라는 식의 말을 한다는 제보가 있다'는 임 의원의 질의에 "의도는 모르겠으나 발언은 부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이날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종합감사에 불참했다.

이를 두고 임 의원은 "정작 본인은 반성문 한 장 제출한 뒤 국정감사를 회피할 요량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고 말했다.

또 이 부사장이 지난 국감에서 문제가 된 기업과 업무협약을 추진하라는 야당 의원의 압력을 받은 적이 있다는 취지로 답변한 점을 언급하며 "부사장의 뒷배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자신의 곤란한 처지를 회피하고자 눈 하나 깜짝 안 하고 여당 의원들까지 속일 수 있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의원에 따르면 이 부사장은 서류를 통해 "압력 행사 의혹은 사실무근이다.

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로 국감장에서 정상적인 답변을 할 수 없었다"고 입장을 바꿨다.

같은 당 김윤덕 의원도 "국정감사가 끝나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것을 보면 전혀 반성이 없다"며 "이 부사장 같은 사람이 일을 하게 될 경우 윤 정부에 피해가 많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