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 부지 전경. DL이앤씨 제공
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 부지 전경. DL이앤씨 제공
DL이앤씨는 전남 여수 화치동 LG화학 화치 단지 내 ‘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수주 금액은 약 2500억원이다.

DL이앤씨는 LG화학과 GS EPS가 합작한 TW바이오매스에너지 발전소 건설 공사에서 설계, 기자재 조달, 시공과 시운전까지 담당한다. 발전소는 2026년 11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발전소는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필요한 증기(열원)와 전기를 생산한다. 발전 용량은 25MW 규모로, 시간당 225t의 열원을 생산할 수 있다.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폐목재를 우드칩 형태로 만들어 원료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재활용이 어려워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국내와 유럽연합(EU)에서도 탄소 중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수 화치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기존발전소 대비 연간 40만t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DL이앤씨는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건설한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받아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43MW의 전력과 시간당 174t의 열원을 생산할 수 있다. 2018년부터 상업 운전 중이다.

DL이앤씨는 국내외 바이오매스 발전소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이달에만 총 6500억원에 이르는 2개의 발전 플랜트 프로젝트를 잇달아 수주했다. 올해 들어 약 3조1000억원의 신규 플랜트 수주를 달성했다. 연초 제시했던 플랜트 부문 수주 목표는 3조5000억원이다.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본부장은 “발주처로부터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수행 경험을 높이 인정받아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며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통해 바이오매스를 비롯한 친환경 발전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