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경비원으로 신분 통일, 4조 2교대 근무 시스템 도입" 주장
전국 항만 보안 노동자, 국감장 앞에서 "처우개선 촉구" 집회
전국 항만에서 보안 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이 휴무일 없는 열악한 처우를 개선해 달라며 국정감사장 앞에서 목소리를 냈다.

전국항만보안노동조합연합회 소속 항만 보안 노동자 100여명은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는 부산 영도구 해양과학기술원 앞에서 '항만 보안 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한 집회'를 열었다.

연합회는 현재 부산항, 인천항, 여수·광양항, 울산항 등 각 항만 관리 주체별로 보안 노동자의 신분과 관리 규정, 운영체제가 달라 항만 간 협조가 원활하지 않다며 개선을 주장했다.

항만 노동자 대부분이 현재는 고용계약이 안정적이지 않은 '특수경비원 '신분인데, 청원경찰법 적용을 받아 신분 보장이 상대적으로 더 되는 '청원경찰'로 통일할 필요도 있다고 집회 참석자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회는 "항만은 가급 국가중요시설이지만 운영체계의 차이로 여러 문제점이 지속해 속출하고 있다"면서 "보안 노동자들은 동일 업무를 수행하지만, 직종이 이원화되어있어 특수경비원을 청원경찰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임금과 휴일 없는 근무 시스템 개선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현재는 3조 2교대제로 '주간, 야간, 비번' 순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이를 '주간, 야간, 비번, 휴무일'로 쉬는 것이 가능한 4조 2교대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연합회는 "휴무일 없는 근로 형태의 변경을 통해 조금이라도 휴식을 부여해야 한다"면서 "이러한 문제점은 매년 국정감사 등을 통해 지적돼 왔으나 변화가 없어 근로자들이 처우가 더 좋은 나급, 다급으로 이직해 항만 국경에 구멍이 생기는 웃지 못할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