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덴마크 공식방문은 10년만…여왕·의회 의장도 만나
한총리, 덴마크 총리와 회담…엑스포 지지 요청·협력강화 논의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일(현지시간) 덴마크를 공식 방문해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회담했다고 총리실이 12일 전했다.

우리나라 총리가 덴마크를 공식 방문한 것은 10년 만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프레데릭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한 총리는 회담에서 "덴마크는 오랜 우방국이자 민주주의·법치주의·인권 등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로서 양국이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기반해 친환경 해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활발히 협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최첨단 과학기술 등 분야로 협력을 확대할 것을 모색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한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와 관련, 부산 엑스포가 양국 협력이 심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지지를 요청했다.

한 총리는 아울러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국제사회가 단합해 분명히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의 대북 정책을 덴마크가 지지해 긴밀히 공조하자고 강조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한국이 덴마크와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주요 파트너 국가로서, 양국이 앞으로 경제 안보 분야뿐 아니라 유엔, 나토 등 주요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한총리, 덴마크 총리와 회담…엑스포 지지 요청·협력강화 논의
한 총리는 이어 마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을 예방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마그레테 2세 여왕이 2007년 덴마크 국가 원수로서 처음 한국을 국빈 방문한 이래 양국 교류가 활성화됐다며, 양국 발전에 대한 왕실 차원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한 총리는 또 쇠렌 갤 덴마크 의회 의장과도 면담하고, 국제 무대에서의 기후변화, 안보 분야 협력과 지역 정세를 논의했다.

앞서 한 총리는 덴마크에 도착한 지난 10일에는 덴마크 기후에너지부 장관과 해운·재생에너지·축산·소형원전 분야 등 8개 기업 인사들을 만나 양국 기업 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부산 엑스포 지지를 요청했다.

한총리, 덴마크 총리와 회담…엑스포 지지 요청·협력강화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