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자연스러운 릴리스 연습법'

골프 스윙에 있어 자연스러운 릴리스(release) 동작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릴리스가 됨으로써 골퍼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집니다. 특히 슬라이스가 심하게 나는 경우, 해결 방법 중 하나가 효과적인 릴리스를 하는 임팩트를 만드는 연습인데요. 릴리스를 일부러 타이밍을 맞춰 손목을 활용하는 형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팩트 하기 전, 손목을 풀어라' '임팩트 이후에 바로 풀어라' 등 손목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릴리스의 타이밍을 맞추는 일은 클럽별로 다르기 때문에 임팩트의 일관성을 만들어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릴리스를 일부러 해야 하나요?
그러므로 순간적인 손의 움직임을 활용해 임팩트를 하는 것보다는 몸의 움직임과 하체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손목이 릴리스 되는 느낌을 연습하면 좋습니다. 내가 손목을 움직일 수 없는 그립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들은 10점 만점의 그립 악력을 4-5 정도로 하면서 견고하게 잡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가벼우면서 견고한 그립의 악력은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모양이 갖춰져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반복되는 그립으로 편안해져야 악력도 빠지게 되고 손목 역시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릴리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릴리스를 일부러 해야 하나요?
그리고 몸의 회전과 하체의 순간적인 지면 반력을 통해 올바른 릴리스를 얻어 가야 합니다. 다운스윙을 전환하는 동작에서 하체의 리드로 인한 지면 반력이 극대화되는데 이 순간에 조금은 자연스럽게 손목을 풀어주는 느낌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릴리스는 클럽헤드가 임팩트 이후에 가장 스피드가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 나오기 때문에 큰 근육의 회전과 움직임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손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릴리스를 하고 계시다면 몸을 이용하는 다운스윙의 느낌을 연습해 일관성을 만드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