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프로의 '기본으로 돌아가면 짧은 어프로치도 스핀이 걸린다'

투어 대회 중계를 시청하다보면 선두 그룹의 마법 같은 숏게임이 단연 돋보입니다. 짧은 거리인데도 선수들이 어프로치 한 볼은 달아나지 않고 그린에 안착, 적당한 스핀이 걸리면서 홀컵에 붙던지 들어가 많은 분들이 열광합니다. 이런 짧은 어프로치를 할 때 좋은 스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어드레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숏게임을 하는 클럽은 웨지 종류로서 일반적인 아이언들에 비해 헤드의 로프트 각도가 많이 누운 것이 특징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짧은 어프로치 스핀 만드는 방법
임팩시 헤드의 리딩에지(Leading-Edge) 부분이 볼과 지면 사이를 파고들면서 공의 회전은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만들어 주는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로프트를 타고 볼이 날아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누운 헤드의 각에 임팩트가 된 볼의 스핀을 극대화하려면 임팩트 시에 머리의 위치가 볼보다는 앞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웨지로 볼을 임팩트 할 때 클럽헤드의 각도가 뒤로 누워지는 것보다 살짝 로프트가 서듯이 들어오는 것이 좋은 임팩트를 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일명 풀 스윙을 할 때는 다운블로 임팩트를 연상케 하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짧은 어프로치 스핀 만드는 방법
짧은 어프로치가 뒤땅이나 탑 볼로 많이 연결될 경우에는 어드레스 시 내 머리 위치가 볼보다 앞에 있는 상태를 임팩트 이후에도 유지되게 해야 합니다. 볼을 띄우거나 굴리기 위해 스윙에 큰 변화를 준다든지 로프트 각을 다르게 하는 세팅은 위험 부담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스핀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클럽헤드의 무게를 느끼는 기본적인 스윙 궤도를 유지하며 셋업의 변화를 준다면 훨씬 쉽게 짧은 어프로치의 스핀량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