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소비 캠페인에 추가 지원책 준비…1일 후쿠시마 저인망 어업 개시
日오염수 방류 이후…삼중수소 기준치 이하·中 전면금수 반발(종합2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지난달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 일주일을 넘겼다.

방류 이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 등은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고 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조치 등에 따라 중일 간 갈등이 커지는 양상이다.

1일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방류 개시 이후 오염수 방류 설비는 계획대로 가동되고 원전 주변의 바닷물과 어류 모니터링 결과에서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방류 개시일인 8월 24일 오후 1시부터 31일 0시까지 일주일간 오염수 방류량은 2천919t이고, 방류 직전 오염수 삼중수소 농도는 기준으로 정한 L당 1천500베크렐(㏃)을 크게 밑도는 200베크렐 전후였다.

도쿄전력과 수산청이 매일 공표하는 원전 주변 해역의 바닷물과 어류의 삼중수소 농도 측정 결과도 기상 악화로 측정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기준치 미만으로 나타났다.

다만 도쿄전력이 방류 개시 이후 실시해온 해수 검사에서 그동안 리터(L)당 8베크렐(Bq) 수준인 검출한계치 미만으로만 측정돼온 삼중수소가 지난달 31일 해저 터널 방출구 부근 약 200m 지점에서 채취한 바닷물에서는 10베크렐이 측정됐다고 도쿄전력이 이날 밝혔다.

역시 기준치를 훨씬 밑도는 수준이지만, 검출 한계치를 넘어 측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쿄전력은 하루 약 460t의 오염수를 17일간에 걸쳐 내보낼 계획으로 이달 10일까지 예정된 방류량은 7천800t이다.

도쿄전력은 내년 3월까지 추가로 7천800t씩 세 차례 더 방류할 계획이다.

日오염수 방류 이후…삼중수소 기준치 이하·中 전면금수 반발(종합2보)
방류 개시 이후 중국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조치는 중일 간 외교 갈등으로 번졌다.

중국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방류 중단을 촉구하며 일본 정부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수입 규제 철폐를 위해 강하게 압력을 가하겠다"며 중국의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를 촉구했다.

일본 내에서는 중국의 금수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방류 이후 많은 중국인은 도쿄전력뿐 아니라 관공서, 식당 등 방류와 관계없는 곳까지 무차별적으로 욕설과 항의 전화를 걸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강조하고자 지난달 30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등과 함께 점심 식사로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잡힌 광어와 문어회, 후쿠시마산 농산물 등을 먹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에는 도쿄의 수산물 도매시장인 도요스시장을 시찰하고 수산 중매인들과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로 수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수산 사업자에 대한 지원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수출 대상국 전환과 소비 확대, 가공체제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정책 지원 패키지를 내주까지 마련하도록 관계 장관들에게 지시했다.

현지 방송 NHK는 일본 정부가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에 따른 수산 사업자 보호 대책을 위해 기존에 적립해놓은 800억엔(약 7천238억원)의 기금에 수백억엔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는 1일 새벽부터 금어기가 해제되면서 어민들이 저인망 어업을 개시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일본 정부가 8월에 방류를 개시한 이유 중 하나로는 저인망 어업 전에 방류에 따른 방사선 측정 데이터를 공개해 안전성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