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이 탈락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하며 “대안 노선을 찾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2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서울시의 숙원 사업이자 서북부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이 예타를 통과하지 못해 깊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좌절이 아니다”라며 “은평뉴타운을 비롯한 서북권 서울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서울시는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대안 노선을 알아보겠다는 계획이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용산∼삼송) 사업은 기존 신분당선(광교∼용산)을 용산에서 고양시 삼송까지 연장하는 내용이다. 연장 19.38㎞, 10개 역사로 구성된 광역철도로 추진됐다. 서울시는 수도권 서북부 지역과 서울 도심 직결, 통일로의 교통혼잡 완화, 강남·북 간 지역 균형발전을 근거로 노선 연장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시는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 사업이 포함되자 2021년 10월 기재부에 예타를 신청했다. 작년 1월부터 예타를 수행한 결과 경제성 분석(BC)에서 0.36, 종합평가(AHP)는 0.325로 모두 기준점(BC 1점, AHP 0.5점)보다 낮게 나왔다. 서울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서울 지하철 3호선과의 노선 중복, 신분당선 용산∼신사 구간의 사업추진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 GTX-A 개통을 앞둔 시점에서 2조원이 넘는 비용의 투자 우선순위 문제 등을 탈락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시는 예타가 진행되는 동안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 수요를 높이기 위한 열차 운행 방식 변경, 공사비를 낮추기 위한 차량기지 입지 조정 등을 포함하는 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출했지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지역 주민과 사업성을 모두 만족하는 대안 노선을 검토·발굴해 새로운 노선으로 사업을 재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안 노선 검토·발굴이 이뤄지면 국가철도망 또는 도시철도망 계획에 해당 노선이 반영돼야 예타를 다시 받을 수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