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여행 가능 국가 78개국 추가…1·2차 허용에 빠졌던 韓美日 모두 포함
해외 찾는 여행자수, 코로나 이전 회복 가속화…'국경절 대목' 여행 급증할 듯
中, '사드 보복' 6년 만에 자국민 한국 단체관광 완전 허용(종합2보)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에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사실상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17년 3월께부터 본격화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이후 6년여 만에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행 단체관광 빗장도 완전히 풀리게 됐다.

10일 중국 문화여유부(문화관광부)는 한국·미국·일본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여행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문화여유부는 "중국 공민(국민)의 해외 단체여행과 관련한 여행사 업무를 시범적으로 재개한 뒤 여행시장이 전반적으로 평온하게 운영돼 여행 교류·협력에 긍정적인 역할을 촉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 외교부도 "올해 2월부터 중국은 조를 나눠 해외 단체여행을 시범 재개해왔고, 전체적인 실시 상황이 양호하다"며 "해외여행을 하고 싶다는 중국 민중의 바람이 올라가고 있어 해외여행·관광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자 단체여행 국가를 한층 확대했고, 주관 부문이 여행기업을 주도면밀하게 조직해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로 중국인의 단체여행이 가능해진 국가에는 한국·일본·미얀마·튀르키예·인도 등 아시아 12개국, 미국·멕시코 등 북중미 8개국, 콜롬비아·페루 등 남미 6개국이 포함됐다.

또 독일·폴란드·스웨덴 등 유럽 27개국과 호주·파푸아뉴기니 등 오세아니아 7개국, 알제리·튀니지·모잠비크 등 아프리카 18개국도 중국인 단체관광이 허용됐다.

중국은 올해 1월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에 따라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20개국에 대한 단체여행 제한을 풀었고, 3월에는 네팔, 베트남, 이란, 요르단, 프랑스, 스페인, 브라질 등 40개국에 대한 자국민 단체여행을 추가로 허용했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일본 등은 1·2차 단체여행 허용 국가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었다.

이날 중국 정부의 발표로 한국행 단체관광은 6년여 만에 자유화됐다.

앞서 중국은 2017년 3월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의 일환으로 중국 내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사실상 금지했다.

이 조치가 '명시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여행사들의 단체 상품 판매가 일제히 중단되면서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 행렬은 뚝 끊어졌다.

그해 12월부터 중국 일부 지역에서 단체관광이 다시 시작돼 2018년엔 상하이시와 장쑤성, 베이징시, 산둥성 등 중국 내 6개 지역에서 출발하는 한국 단체관광이 풀렸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중국 전국적으로 한국행 단체관광이 다시 일부 가능해졌다.

상황이 재차 바뀐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2020년 1월께다.

중국은 이 시점부터 접경 지역 육로 봉쇄와 외국인 여행비자 발급 중단, 자국민 해외여행 전면 금지 등 조치를 유지해왔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를 향한 자국민의 단체관광을 '명시적'으로 금지한 것이다.

중국 외교당국은 단체관광 재개 발표에 앞서 한국 외교부에 이 같은 내용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中, '사드 보복' 6년 만에 자국민 한국 단체관광 완전 허용(종합2보)
올해 들어 중국인의 해외 관광은 빠른 속도로 '코로나 이전'을 향해 돌아가고 있다.

중국여행연구원(문화여유부 데이터센터)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의 국제선 여객 운송량은 2019년 상반기의 23.0%를 기록했다.

이 중 6월의 경우 2019년 동기의 41.6% 수준까지 올라오는 등 시간이 갈수록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출발한 여행객은 총 4천37만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93.95%가 비교적 가까운 아시아 지역을 행선지로 택했다.

가장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방문한 국가는 태국(16.24%)이었고, 일본(12.05%)과 싱가포르(8.69%), 한국(7.60%)이 뒤를 이었다.

중국 매체들도 단체여행 허용국 확대 소식에 관심을 보였다.

펑파이는 문화여유부의 발표 직후 온라인여행사 시트립(ctrip)의 해외여행 상품 검색량이 20배 넘게 늘었으며, 중국 최대 연휴 중 하나인 국경절(10월 1일) 출발 시간대가 가장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인이 중국 여행비자를 발급받는 절차도 다소 간소화될 전망이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전날 오후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을 통해 한국에서 중국행 비자를 발급할 때 지문을 채취하던 절차를 상무(M)·여행(L)·친척방문(Q)·경유(G)·승무(C) 비자에 한해 올해 12월 31일까지 중단한다고 밝혔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2021년 1월부터 모든 중국 비자 신청자를 대상으로 지문을 채취해왔다.

이날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한국 단체관광 허용과 한국인 중국 여행비자 절차 간소화에 대한 입장을 묻자 "한중 양국은 상호 간 인적 교류 활성화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하에 관련 소통을 해온 바 있다"며 "이와 관련해 외교채널을 통해 소통하고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