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 사업비만 10조원"…특별수사본부 수사 등 거론하며 前정부 겨냥
野 공세에는 "'방탄용·자해적' 정치공세…국민에 대한 패륜" 비판

국민의힘은 8일 `2023 세계잼버리대회' 부실 준비 논란과 관련, 1천억원대 예산 집행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5년 임기에 걸쳐 대회를 준비해 왔다는 점과 집행위원장과 조직위원회 구성원 대부분이 야권 인사라는 점 등을 염두에 두고 이번 논란에 대한 책임을 돌리는 포석으로 읽힌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잼버리 성공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음은 물론 간접 사업비만 해도 무려 10조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회가 끝난 이후 국민의 혈세가 적재적소에 사용되었는지, 예산 운용과 대회 준비에 방만한 점은 없었는지 철저히 규명하고 잘못이 드러나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희석 대변인은 이와 관련 YTN 라디오에서 "어쨌든 정부 차원의 감사는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예산을) 어떻게 썼는지 다 감사도 하고, 정부 부처 특히 책임 주무 기관이 여가부와 전북도 아닌가, 무엇이 잘못됐는지 낱낱이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SBS 라디오에 나와 특별수사본부 수사 등을 통한 법적 처벌 필요성도 제기했다.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주최 측의 잦은 해외 출장 논란과 관련해 "얼빠진 공직자들"이라고 비판하며, "끝나고 나면 대대적인 공직기강 확립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與 "잼버리 예산 잘못 드러나면 엄중 책임…감사 이뤄져야"
국민의힘은 부실 논란 책임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를 집중 겨냥하는 야당 비판에는 "정치 공세"라며 차단막을 펼쳤다.

김기현 대표는 확대당직자회의에서 먼저 태풍을 앞두고 잼버리 숙소를 수도권으로 옮긴 정부 결정에 대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대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선제 조치"라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이어 "민주당 내부에서조차도 잼버리의 기반 시설은 문재인 정부가 역할을 해야 했다는 반성이 나오는데도 야당은 연일 현 정부를 공격하는 데만 혈안"이라며 "자해적 정치공세"라고 꼬집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내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방탄용 정치 공세는 국민에 대한 패륜 정치이고, 야당 스스로에도 득 될 게 없는 자해 정치"라며 "소모적인 정치 공세에 몰두하다가 잼버리 성공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진짜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100대 국정과제로 포함됐던 새만금 잼버리가 기후 위기, 준비 소홀로 위기를 맞고 있었지만, 범정부적 대책 마련으로 차츰 정상을 찾아가고 있다"고 했다.

전임 정권의 실정을 현 정부에서 수습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국회 국정조사 검토 여부를 묻는 기자들에게 "비상 대책을 통해 (대회를)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전제한 뒤 "1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이같이 허술하고 운영상의 문제점이 드러난 이유는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구체적인 것은 그 이후에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